23~29일 공관위 실사·여론조사 진행
지방의원 ‘줄세우기’ 구태 지적 봇물
상대 후보 겨냥 비방 네거티브 ‘극성'
‘이합집산’ 움직임도 …후유증 우려

 

제22대 총선을 70여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의 최대 지지기반인 광주·전남의 선거판이 과열·혼탁 양상으로 치닫는 가운데 박노원 담양·함평·영광·장성 예비후보가 22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신을 겨냥한 사생활 등 허위사실을 기획하고 유포하는 세력에 강력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박 예비후보 측 제공

제22대 총선을 70여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의 최대 지지기반인 광주·전남지역의 공천 심사가 막을 오르자 과열·혼탁 양상과 후유증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2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은 지난 20일 전략선거구인 광주 서구을을 제외한 광주 7개, 전남 10개 등 17개 선거구를 대상으로 4·10 총선 공천 후보 공모를 마감했다. 민주당은 23일부터 29일까지 지역구별로 공관위 현장 실사와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를 동시 진행할 예정이다.

문제는 광주·전남의 선거판이 벌써부터 과열·혼탁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는 점이다.

향후 지방선거에서 공천권을 쥔 지역구 현역 국회의원을 향한 지방의원들의 ‘줄서기’ 문제가 일파만파 커지는 데다가, 상대 후보를 흠집내기 위한 무차별 비방전도 격화되는 모양새다. 지역 정치권이 여전히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민주당 정준호·문상필 광주 북구갑 선거구 예비후보는 이날 현역인 조오섭 의원을 향해 민주주의를 저해하는 구태 기득권 경선을 내려놓고 공정한 경선의 장으로 들어와 당당하게 경쟁할 것을 호소하고 나섰다.

두 예비후보는 조 의원이 예비후보 등록도 하지 않은 채 시·구의원들을 병풍처럼 옆에 세워두고 발언하는 행태를 보였다고 비난했다. 또 본인이 참석하지도 않은 행사장에서 시·구의원들은 ‘조오섭과 함께하는 아무개 의원’이라는 발언까지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방의원 줄세우기’ 구태는 해당 선거구에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다.

최근 김보미 강진군의회 의장 불신임 결의안 파동과 관련, ‘강진을 사랑하는 더불어민주당 청년당원 일동’은 이날 국회를 방문해 지역구 현역인 김승남 의원과 군의원들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신고서를 민주당 윤리감찰단에 제출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민주주의를 뒷골목 패거리 정치로 전락시켰고 총선을 앞두고 소위 ‘줄세우기’와 정치 보복 등 구태를 벗어나지 못한 민낯을 여과없이 보여줬다”며 불신임 사태의 철저한 진상조사와 징계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그동안 의정활동을 통해 그 누구보다 청년과 여성을 배려해왔고, 줄세우기를 하거나 행사 불참에 대한 불이익을 주는 등의 갑질은 해본 적도, 생각해 본 적도 없음에도 의회에서 일어난 일을 침소봉대해 무고에 가까운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고 반박했다.

총선이 가까워지면서 근거 없는 폭로와 비방을 일삼는 네거티브전도 가열되고 있다.

광산갑에서는 현수막 문구를 놓고 현역인 이용빈 의원과 박균택 예비후보 간 설전이 빚어지고 있다. 이병훈 의원의 지역구인 동남을에서는 특정 유력 후보를 염두한 고질적인 ‘휴대전화 요금 청구지 변경’ 논란이 일고 있다.

여수갑에서는 현역인 주철현 의원에 대한 허위사실 공표와 명예훼손을 둘러싸고 경찰 수사의뢰로까지 이어졌다. 여수을에서는 최근 법원이 결정한 ‘순천 청산가리 막걸리 사건’ 피고인 부녀에 대한 재심의 불똥이 선거판으로 튀었다. 여수을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조계원 예비후보가 당시 광주지검 순천지청 차장검사였던 김회재 의원의 해명을 요구하고 나서면서다.

나주·화순에서는 민주당 후보자 검증을 둘러싸고 현역인 신정훈 의원과 손금주 예비후보간 날카로운 신경전이 펼쳐졌다. 담양·함평·영광·장성에서는 박노원 예비후보가 자신을 겨냥한 사생활 등 허위사실을 기획하고 유포하는 세력에 강력한 법적 대응을 예고하고 나섰다.

이런 와중에 총선 출마를 접은 김대현 위민연구원장과 천정배 전 법무부장관의 지지 모임이 각각 박혜자 서구갑 예비후보, 김광진 서구을 예비후보 지지를 선언하는 등 정치적 이합집산도 본격화되고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민주당 공천심사가 본격화되면서 정책대결 등에 승부를 걸기보다는 지방의원 줄세우기나 네거티브전 등에 치중하고 있는 것이 과열·혼탁 선거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며 “각 정당 및 예비후보 진영도 자성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