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1, 남구·북구·광산 각 2곳씩
주거환경 개선 기대시설로 인식
최종입지 1천억원 지원 효과도
후보지 평가 거쳐 최종입지 확정
“입지 선정 절차 투명·공정 진행”

 

1천억원 이상 특별지원금이 주어질 광주광역시 자원회수시설(쓰레기소각장) 입지 후보지 재공모에 총 7곳이 신청했다. 사진은 광주시가 자원회수시설 입지후보지 재공모를 앞두고 입지선정위원회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우수사례로 꼽히는 천안·아산지역 자원회수시설을 견학하는 모습./광주시 제공

1천억원 이상 특별지원금이 주어질 광주 자원회수시설(쓰레기소각장) 입지 후보지 재공모에 총 7곳이 신청했다.

29일 광주광역시에 따르면 오는 2030년 가연성생활폐기물 직매립금지에 대비해 역점 추진 중인 쓰레기소각장 입지 재공모에 최종 신청 마감일인 이날까지 4개 자치구에서 총 7개소가 접수했다.

자치구별로는 서구1, 남구 2, 북구 2, 광산구 2곳이 신청했다. 상대적으로 면적이 좁은 동구를 제외한 사실상 광주 전 지역에서 후보지 선정에 참여하면서 지난해 4월 1차공모(6개소) 보다 1곳이 더 늘어났다. 1차 공모 탈락후 재신청한 곳도 2곳이나 된다.

광주시는 지난해 12월1일부터 올해 60일간 재공모절차를 진행했다. 재공모는 지난해 4월 1차 공모때 신청한 입지후보지 6개소 모두 응모요건이 충족되지 않아(거주세대 동의서 미제출) 입지선정위원회가 ‘부적합’ 의결하면서 진행됐다.

후보지 신청이 마무리되면서 광주시는 폐기물시설촉진법에 따라 입지선정 절차를 본격 추진한다.

먼저 2월1일 입지후보지에 대한 타당성조사계획을 수립·공고하고 ▲응모요건 파악 ▲입지여건 조사 ▲분야별 평가(입지·사회·환경·기술·경제)를 통해 최종 순위를 확정한다.

모든 과정은 입지선정위원회(위원장 최재완 광주대 교수)에서 주관한다. 타당성조사 과정과 결과를 시보 등에 공고하고 20일 이상 지역주민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후 타당성조사 결과, 열람에 대한 주민 의견 수렴과 전략환경영향평가를 거쳐 최종입지를 결정 고시한다는 방침이다.

관심을 모았던 재공모에서 1차 공모보다 후보지 신청이 많은 건 지역발전을 견인할 기대시설로 인식된 게 주 이유로 꼽힌다.

쓰레기소각장은 과거 악취와 소각 연기 등 유해성 논란이 제기되면서 기피시설로 여겨졌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술발달로 유해성이 사실상 100% 방지된 친환경적이고, 주민친화형 랜드마크 시설로 더 크게 인식되고 있다.

은 광주시가 친환경 주민친화형 자원순환시설 벤치마킹 대상 중 하나로 꼽고 있는 경기 하남시 유니온파크 모습./남도일보 DB

특히 경기도 하남시의 유니온 파크와 충남 아산·천안시의 자원회수시설, 경기도 평택시 오썸플렉스, 덴마크 아마게르바크 등 쓰레기를 자원화한 국내외 성공사례가 알려지면서 쓰레기소각시설은 더 이상 혐오 시설이 아닌 지역발전을 이끌 ‘게임체인저’로 각광받는다.

광주시가 그동안 사업구상 용역을 통해 자원회수시설 규모(650t/일)를 확정하고, 광주온을 통한 설문조사 등 대시민 홍보와 주민수용성 확보를 위한 선진지 견학을 실시하는 등 친환경시설 알리기에 주력한 점도 공모 열기를 고조시킨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광주시는 국내 선진지로 평가받는 하남(유니온파크), 충남 아산(환경과학공원)과 덴마크(아마게르바케) 사례 등을 소개, 자원회수시설이 혐오시설이 아닌 주민친화시설로 조성할 수 있는 점을 공유했다.

또 공모 과정을 비롯 입지 선정 및 건립 방향 등을 시민 누구나 쉽게 접근·이해 가능하도록 투명하고 공개적인 행정으로 쓰레기소각장에 대한 비선호 이미지를 크게 개선한 점도 주효했다.

최종입지로 선정된 지역에 대한 지원도 시민들의 관심을 제고시킨 요소로 꼽힌다. 후보지로 최종 선정되면 해당 자치구에 200억원, 지역주민 숙원사업비 300억원을 지원한다. 강기정 시장의 의지로 특별지원금 500억원도 추가돼 총 1천억원이 자치구와 해당지역 주민들에게 지원된다.

여기에 ‘폐기물시설촉진법’에 따라 공사비의 20%인 약 600억~800억원 규모로 문화·체육·여가 등 편익시설을 설치한다. 폐기물반입 수수료의 20% 범위에서 지원하는 주민지원기금도 해마다 10억원 이상 조성될 예정이다.

박윤원 광주시 자원순환과장은 “자원회수시설은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와 탄소중립을 위한 필수사업”이라며 “입지 선정을 포함한 모든 절차는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