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부인사 각각 3명으로 총 6명 확정
유력 후보 꼽히던 김 부회장 명단 제외 고배
후추위 “전문성·리더십 역량 최우선 고려”

 

포스코 본부 전경. /양준혁 기자
포스코 본부 전경. /양준혁 기자

포스코홀딩스 CEO후보추천위원회(이하 후추위)가 31일 추천위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8차 회의를 열고 포스코그룹 차기 회장 최종 후보 명단을 뜻하는 ‘파이널리스트’ 6명을 발표했다.

이중 파이널리스트 발표 전까지 유력 후보군으로 하마평에 오르내리던 김학동 현 포스코그룹 부회장이 최종 후보 명단에서 제외되며 예상치 못했단 반응들이 나오고 있다.

이날 후추위가 발표한 후보들은 권영수 전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김동섭 한국석유공사 사장·김지용 포스코홀딩스 미래연구원장·우유철 전 현대제철 부회장·장인화 전 포스코 사장·전중선 전 포스코홀딩스 사장 이다.

후추위는 이들 후보자를 대상으로 오는 7일~8일 이틀간 심층 면접을 실시할 예정이며 8일 오후 후추위와 임시이사회의 결의를 통해 최종 후보를 확정, 공개한다.

이후 회장(CEO) 후보 선임안을 오는 3월 21일 개최되는 주주총회에 상정하게 된다.

후추위는 “전문성과 리더십 역량이 특히 우수한 분들을 최종 후보로 선정했다. 앞으로 심층 대면 면접을 통해 포스코 그룹 수장에 가장 적합한 인사를 선정하겠다”고 말했다.

후추위는 지난 해 12월 21일 위원회를 구성한 이후 1차 회의를 시작으로 8차례에 걸친 위원회와 10여 차례의 간담회 및 준비 회의를 통해 회장 후보 지원자 및 추천자 총 32명에 대한 심사를 진행해 왔다.
 

김학동 포스코그룹 부회장. /포스코 제공
김학동 포스코그룹 부회장. /포스코 제공

포스코 내부 인사 중 유력한 차기 회장 후보 1순위로 거론되던 김학동 부회장은 파이널리스트에서 제외되며 고배를 마시게 됐다.

김학동 현 포스코 부회장은 지난 30여 년간 포스코 생산 현장을 누빈 이른바 ‘철강맨’으로 통한다.

지난 2021년 12월 인사에서 그룹 부회장에 오른 이후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제시하는 등 저탄소 철강 생산에 앞장서며 현장 전문가임과 동시에 기민한 경영인의 모습도 보여줬다.

이러한 성과로 포스코 차기 회장에 가장 적합하다는 평가를 안팎으로 받고 있던 터라 김 부회장의 명단 제외는 더욱 충격으로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홀딩스 후보추천위원회 관계자는 “심사 단계마다 그 과정을 외부에 소상하고 투명하게 공개해 왔지만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와 비밀보장 약속의 이행을 위해 파이널리스트 단계에서 명단을 공개하게 됐다”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인 포스코의 새 회장을 선출하는 것보다 중요한 일은 없다는 책임감과 확고한 의지로 심사 과정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동부취재본부/양준혁 기자 y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