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진 협의 사안 많고 시간 촉박
설 연휴 이후 만남 가질 가능성
무안군민, 민간·군공항 이전
여론 조사 결과 찬반 ‘백중세’

 

“광주군공항 이전 결사 반대”
지난해 12월 13일 오후 전남 무안군 종합스포츠파크에서 ‘광주군공항 무안이전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무안군민과의 대화 자리를 갖기 위해 찾아온 김영록 전남지사의 입장을 가로막고 있다. 김 지사는 이날 ‘광주 군 공항 이전 반대’ 무안군민들에 가로막혀 1시간 넘게 행사장에 입장하지 못했다. 무안/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광주 민간·군공항 무안국제공항 통합 이전을 둘러싼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김산 무안군수의 회동이 언제쯤 열릴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초 기대를 모았던 설 연휴 전 양자 회동은 불발됐지만, 두 단체장이 마주 앉는 것만으로도 얽히고 설킨 지역 최대 현안의 실타래가 풀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5일 전남도에 따르면 김 지사와 김 군수는 설 연휴 이후 만남을 갖고 광주 민간·군공항 무안 이전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교착 상태였던 양자 회동이 긍정적인 시그널로 급물살을 타고 있기 때문이다.

김 지사는 지난해 5월 ‘큰절 호소’, 8월 방송 출연, 12월 ‘무 군민과의 대화’를 통해 양자협상 또는 광주를 포함한 3자 협의를 요청한 상태다. 극도로 말을 아껴오던 김 군수 역시 지난달 중순 TV프로그램에서 “적절한 시기에 (김 지사와) 별도로 만나려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두 지자체 실무진을 중심으로 긴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 과정에서 설 연휴 이전 회동 가능성이 제기됐으나 ‘시간적으로 촉박하다’는 판단에 양자 회동은 설 이후로 늦춰졌다.

전남도 관계자는 “중차대한 사안이어서 실무협의 사안이 적지 않은데다 시기적으로도 촉박해 양자 회동은 설 연휴 이후에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무안군민 여론도 양자 회담에 나쁘지는 않은 분위기다. 특히 광주 민간·군공항의 무안 통합 이전에 대한 찬성 여론이 점차 높아지는 흐름도 읽힌다.

전남연구원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에 의뢰해 19세 이상 남녀 2천560명(무안군 1천27명·전남도 1천15명·광주시 518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23일부터 12월 1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광주시민 67.4%, 전남도민 56.1%, 무안군민 40.1%가 광주 민간·군공항의 무안국제공항 통합 이전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도일보 등 광주·전남 5개 언론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달 1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무안군 주민 596명 중 42.8%가 광주 민간·군공항의 무안 통합 이전에 찬성했고, 반대는 49.8%, 잘모름 7.4%였다.

1월 말 목포·여수MBC 조사에서는 찬성 48%, 반대 49.8%로 조사됐다. 최근 3개월새 찬반 비율이 백중세를 보인 셈이다.

광주시와 전남도의 상생협력도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 문제 공론화 장을 여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강기정 시장과 김영록 지사는 지난해 12월17일 양자 회동을 갖고 “군 공항 이전 문제에 의미있는 진전이 이뤄지면 시·도가 협의해 광주 민간공항을 (2025년으로 예정된) 호남고속철도(KTX) 2단계 개통 시기에 맞춰 무안공항으로 이전키로 한다”고 합의했다.

시·도는 또 4월말께 국방부, 시·도연구원, 광주·전남지방시대위원회와 공동으로 ‘군공항 이전 소음 피해 대책 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한 공동회의, 지원 조례 제정, 지원기금 마련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강 시장은 지난달 29일 시정연설을 통해 “군·민간공항의 무안공항 통합이전은 광주와 전남, 광주와 무안이 함께 사는 윈-윈 사업”이라며 무안군과 군민을 상대로 한 적극적인 설득 작업을 강조했다.

한편 기사에 언급된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