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2유형 ‘출사표’
지역 특화산업 연계 취·창업 강화
AI인재 양성·돌봄 확대 등 ‘방점’
전남교육청, 道-8개 시군과 ‘맞손’
1·3유형 공모 신청…지역 특색 반영
에너지·해상풍력 등 연계 인재양성

 

‘10쪽 분량에 결과가 좌우된다’

정부의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사업 공모가 9일 마감되는 가운데 광주·전남 교육청과 지자체가 나란히 도전장을 낸다.

6일 광주시·전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양 교육청은 광주시·전남도 지방시대위원회에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신청 운영기획서 심의·의결을 각각 받았다.

양 교육청은 공모 마감 전날인 8일 나란히 교육부에 10쪽 분량의 기획서를 제출하고 시범사업 신청에 나선다.

‘교육발전특구’는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대학, 지역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 교육혁신과 지역인재 양성·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이다. 지역에 맞는 양질의 교육발전 방안을 제시하면 교육부가 특구 시범지역으로 지정해 3년 간 최대 100억 원을 지원한다. 특구 시범지역은 교육 규제 완화와 특례 등도 지원한다. 공모 유형은 3가지로 1유형은 기초지자체장과 교육감이 공동으로 신청하며 2,3유형은 광역지자체장과 교육감이 공동 신청한다.

시교육청은 광주시와 교육청이 공동으로 신청하는 2유형에 출사표를 던진다.

시교육청은 교육발전특구와 연계 가능한 교육개혁 과제를 골고루 담으면서도 4가지 방향에 주안점을 두며 교육발전특구 지정 공략에 나선다.

우선 공교육 혁신을 통해 수요자 맞춤형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 취·창업 지원을 강화한다는 데 방점을 찍었다.

중등 직업교육을 혁신하고 침체된 실업고를 살려보자는 취지로 광주형 마이스터고 지정·운영 등 학과를 재구조화하는 한편 교육부 주관의 협약형 특성화고와 연계한다는 설명이다. 또 대학의 지역인재 전형을 확대해 지역 내 우수대학 입학 문턱을 낮추는 데도 힘을 쏟는다.

오는 2026년 설립하는 광주AI교육원 등과 연계해 AI인재가 성장 초기부터 정주까지 가능할 수 있는 AI디지털 교육혁신에도 초점을 맞췄다. 광주시가 호평을 받은 돌봄정책과 정부의 학교돌봄 기조에 발맞춰 돌봄을 확대하고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를 조성한다는 복안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지역 여건과 교육 개혁과제를 고려해 각계 여론을 수렴하고 시와 TF를 꾸려 중점 과제 등을 발굴했다”며 “최선을 다한 만큼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전남도와 8개 기초지자체와 손을 맞잡고 1유형·3유형에 도전한다.

3유형은 도교육청과 전남도, 나주·목포·무안·신안·영암·강진 등 6개 기초지자체가 참여한다. 도교육청은 각 시·군별 특색이 반영된 교육발전 모델 개발에 공을 들였다.

에너지혁신도시인 나주에서는 한전 등 공공기관과 학교 지자체가 연계해 지역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력한다는 복안이다. 바다를 끼고 있는 목포·무안·신안은 해상풍력 등 융복합산업과 지역대학, 초·중·고등학교의 연계 협력에 중점을 뒀다. 영암·강진은 이주자 중심의 미래농생명산업과 학교의 연계교육 실현에 비중을 실었다는 설명이다.

1유형은 도교육청이 광양시, 해남군과 각각 손을 잡고 신청서를 낸다.

광양시는 신소재산업 인재양성에, 해남군은 솔라시도 기업도시 인재양성에 방점을 둔 것으로 전해졌다.

도교육청은 이번 공모 선정을 위해 전남도, 도내 시군, 11개 대학과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전남 교육발전 업무협약을 맺는 등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왔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전남 시군 특성이 반영된 전남형 교육발전 모델을 제시해 특구 선정이란 좋은 결과를 얻길 바란다”며 “도심보다 학생이 적은 농어촌 지역 특성과 학령인구 감소가 맞물려 어려움이 많은 전남이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교육발전 도약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서울 등 수도권을 제외한 광역·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교육발전특구 접수를 9일까지 받아 오는 3월쯤 최종 대상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또 5월 1일부터 6월까지 2차 공모를 실시해 7월쯤 추가 지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