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광주시당 앞서 궐기대회
오후 6시부터 전국 동시다발 집회
‘의료대란’ 재현 우려에 긴장 고조

 

6일 오후 부산 동아대학교 병원이 혼잡한 모습이다. 정부가 내년 대학입시의 의과대학 입학 정원을 2천명 늘리기로 했다. /연합뉴스

대한의사협회가 정부의 의과대 증원 방침에 반기를 들고 일어난 가운데 광주·전남의사회 역시 오는 15일로 예정된 전국 동시다발 궐기대회에 동참하는 등 첫 집단행동에 나선다.

13일 광주·전남의사회 등에 따르면 지역 의사회는 오는 15일 오후 6시께 광주 서구 치평동 국민의힘 광주시당 앞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정부의 의대 증원 계획을 규탄할 방침이다. 이날 대한의사협회 산하 시·도 의사회는 정부의 의대 정원 2천명 확대 계획 발표 이후 처음으로 전국 동시다발 규탄대회에 나선다.

광주지역 궐기대회에는 지역 의대 교수와 전공의 등 모두 1천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궐기대회는 일선 병원의 진료시간이 끝난 이후인 오후 6시부터 진행되는 만큼 당장 의료 차질로 이어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특히 전날 온라인 임시대의원총회서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한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가 집단행동 계획을 밝히지 않으면서, 2020년 문재인 정부 당시 벌어졌던 ‘의료 대란’이 당장 재현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당시 전공의들은 집단휴진에 전체 80%에 이르는 인원이 참여하는 등 의료 공백 사태를 불렀다.

하지만 정부와 의료계의 강 대 강 대치에 긴장감은 여전한 상황이다. 의료계의 파업 및 진료거부 등 강경 투쟁이 현실화 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오기 때문이다.

정부는 집단행동에 나설 예정인 의료계에 대해 강경대응 방침을 재확인하는 등 불법행위에 엄정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한덕수 국모총리는 이날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의대 정원 증원은 의료 개혁의 출발점이자 필수과제로, 정부는 오직 국민과 대한민국의 미래만을 바라보며 좌고우면하지 않고 의대 정원 증원을 추진해나갈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