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민단체, 입장문 내고 촉구
19일 특전사동지회 기습참배 1년

 

지난해 오월정신지키기 범시도민대책위원회의 대책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 /오월정신지키기 범시도민대책위원회 제공

광주 시민단체가 5·18 일부 단체와 특전사단체가 맺은 ‘용서와 화해와 감사 대국민공동선언문’(선언문)에 대한 파기와 사과를 촉구했다.

오월정신지키기 범시도민대책위원회는 입장문에서 “공동선언문은 광주시민의 지탄 대상이 되고 각 단체 회원들에게도 외면받기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19일은 5·18민주화운동 부상자회·공로자회와 특전사동지회가 군복차림으로 기습 참배하고 선언문을 발표한지 1년이 되는 날”이라며 “당시 단체들은 계엄군을 가해자가 아닌 국가폭력에 의한 피해자로 규정, 이들을 위로하고 법적·제도적으로 지원하자고 결의했다”고 주장했다.

또 “이러한 역사 왜곡과 오월정신 폄훼, 과도한 당사자주의에 맞서 지역 사회가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온 결과 선언문은 파탄에 이르렀다”며 “현재 공동선언문 정식 폐기와 사과, 역사 왜곡을 자행한 세력의 퇴출 과제만을 남겨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 5·18 단체의 당사자주의로 인해 ‘오월문제 해결의 5대 원칙’(진상규명·책임자처벌·명예회복·올바른 배상·기념사업)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며 “오월 광주공동체가 직면한 문제의 해결과 대안을 세우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들은 “대책위는 5·18부상자회와 공로자회가 왜곡세력을 퇴출시켜 현재의 혼란상을 극복하고 정상화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며 “훗날 공동선언 폐기 등이 이뤄지고 오월문제를 제대로 책임지는 기관이 세워지면서 정의로운 대동정신의 오월공동체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앞서 특전사회와 함께 선언문을 발표한 부상자회·공로자회의 각 전 회장들은 지난 1일과 지난해 11월 SNS 대화방 등을 통해 선언문 폐기·사죄 등의 글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5·18부상자회 관계자는 “오는 3월 총회에서 새롭게 임원들을 뽑고 관련된 사항들은 인수인계하겠다”고 말했다.
/김성빈 기자 ksb@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