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천 마무리 3월 중반 전망
광주 곳곳 공천 잡음에 유권자 불만
선거구획정 전남 동부·서부 희비

개혁신당, 중량감 후보 배치 관심
국민의힘·진보정당 선전 여부도

 

국회의사당 전경. /남도일보 자료사진

제22대 총선이 20일 기준 정확히 50일 앞으로 다가왔다. 광주·전남의 총선 시계도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 당내 복잡한 역학 구도와 선거구 획정 등 숱한 변수가 많아 여야는 현재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총선 전쟁’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이번 총선은 집권 3년 차를 맞은 윤석열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인 동시에 21대 국회를 장악한 야당에 대한 평가라는 의미가 병존하면서 여야 모두 냉엄한 민심의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양당 모두 과반 의석(151석)을 제1 목표로 하는 가운데 제3지대 통합 세력인 개혁신당이 얼마만큼 선전할지가 관전 포인트다. 야권의 최대 지지기반인 광주·전남에서 민주당 독점체제가 유지될지와 현역 의원들의 생환 여부 등도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민주당 공천 확정 언제쯤

민주당 경선이 곧 당선으로 여겨지는 광주·전남 지역의 공천 확정이 언제쯤 마무리될지 관심사이다.

1차 경선 지역으로 발표한 광주 동남갑과 북구갑, 북구을 등 3개 선거구의 후보 공천이 가장 빠를 전망이다. 이들 지역은 19일부터 여론조사가 실시됐고 21일 밤께 승리자가 발표될 예정이다. 이어 3차 경선지역으로 발표된 동남을, 광산을은 26일부터 28일까지 여론조사가 실시된다. 3인 경선이 실시되는 광산을의 경우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3월2일, 3일 결선 투표가 진행된다.

하지만 서구갑과 을·광산갑 선거구는 특별한 이유없이 아직 공천심사 결과가 발표되지 않으면서 출마자들과 지역 주민들은 불만이 쌓이면서 폭발 일보직전이고 중앙당을 향한 의구심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전략 선거구로 지정된 서구을은 예외로 치더라도 서구갑과 광산갑은 미뤄질 이유가 없다는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두 선거구의 현역 의원과 경쟁 예비후보들이 별다른 결격 사유가 없는데도 발표가 지연되자 특정인을 배제하기 위해 중앙당이 공천심사 결정을 미루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현역 하위 20%에 포함된 의원이 있기 때문에 경선 발표가 늦어지고 있다는 소문까지 나돌고 있다.

아직 1곳도 경선 심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전남은 오리무중이다. 선거구 획정이 유동적이라는 이유로 발표에서 제외시키면서 그야말로 ‘깜깜이’ 상황이다.

이런 이유로 전남지역 민주당 공천은 빨라야 본선거 후보 등록인 3월 20일이 가까워서야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

◇국민의힘·진보정당 선전 관심

국민의힘 광주시당과 전남도당은 광주 8곳, 전남 10곳 등 18개 모든 지역구에 후보를 낼 방침이다. 광주·전남에서 최소 2석 이상 지역구 확보를 목표로 한다

국민의힘은 최근 광주 지역 5곳과 전남 1곳의 단수 공천자를 확정했다. 박은식 비대위원(동남을)을 비롯해 강현구 전 광주건축사회장(동남갑), 하헌식 전 광주 서구을 당협위원장(서구갑), 김정현 전 광주시당위원장(광산갑), 안태욱 전 TBN광주교통방송 사장(광산을), 박정숙 전 여수시의회 비례대표 후보(전남 여수갑) 등 6명이다. 전남 지역의 선거구 획정이 마무리되지 않아 여야 모두 발표가 미뤄진 것으로 파악된다.

이정현 전 새누리당 대표가 광양·곡성·구례 지역구에 출마해 2014년, 2016년 당선을 재현할 지 주목된다.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을 통해 광주·전남에서 20% 이상 득표율을 올리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녹색정의당과 진보당 등도 지역 선거구에 후보를 내고있다. 강은미 국회의원은 서구을 지역구에 출마하며, 김용재 전 중소상공인살리기광주네트워크 위원장이 광산을 출마를 선언했다. 진보당은 광주 7명·전남 6명의 후보들이 일찌감치 선관위에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선거운동에 나섰다.

◇준연동형 비례 적용·선거구 획정은 아직

이번 총선은 21대 총선과 마찬가지로 비례대표 47석에 대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적용된다. 준연동형은 각 정당이 전국 정당 득표율만큼 지역구 의석수를 채우지 못했을 경우 모자란 의석수의 50%를 비례대표 의석으로 채워주는 것이 골자다. 국민의힘은 오는 23일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를 창당한다. 민주당은 범야권 세력과 함께 비례 위성정당을 띄울 예정이다. 개혁신당은 별도의 비례정당을 만들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253개 선거구 획정은 아직도 결론 나지 않았다. 거대 양당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획정위)가 권고한 합구 지역 등에 대한 견해차를 좁히지 못한 탓이다. 획정위는 오는 21일(재외 선거인명부 작성 시작일)을 선거구 확정 데드라인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앞서 획정위는 광주·전남 지역구의 경우 광주는 변함이 없고 전남은 의석수 10개를 유지하되, 권역별로는 동부권은 4석에서 5석으로 늘어난 반면 중서부권은 6석에서 5석으로 줄어드는 안을 내놨다. 현행 전남 영암·무안·신안이 ‘공중분해’ 됐고, 순천은 갑·을로 분구하는 시나리오다. 그간 정개특위가 조정하는 안에는 서부권인 영암·무안·신안, 나주·화순 선거구는 기존대로 유지하고 동부권을 조정하는 안이 협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여야간 협상이 교착되면서 선거구 획정의 향방을 가늠할 수 없어 지역의 혼란과 반발은 커지고 있다. 상대 후보에게 유리한 결과가 나온 여론조사가 조작됐다는 의혹을 제기하는가 하면, 서로에 대한 고소·고발을 서슴지 않는 분위기다. 당내에서는 경선이 네거티브 비방전으로 흐를 경우 본선 후유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개혁신당 내홍 격화·지역 공천 관심

제3지대 통합 정당인 개혁신당이 합당 초반부터 배복주 전 정의당 부대표의 입당 및 공천 문제 등을 놓고 삐걱대고 있다. 국민의힘을 탈당하고 기존 개혁신당을 창당한 이준석 공동대표 측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새로운미래를 창당했다가 개혁신당에 합당 형식으로 합류한 이낙연 공동대표 측이 총선 주도권을 놓고 극심한 다툼을 벌이고 있어서다. 양측이 첨예하게 갈라선 형국이지만, 정치권에서는 총선이 50일 밖에 안 남은 상황에서 뭉친 이유가 총선 승리인 만큼 하루 속히 갈등을 수습하고 봉합하려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개혁신당은 이번 총선에 정당 기호 ‘3번’을 노리고 있다. 이번 총선도 지난 총선 때처럼 정당 난립이 예상되는 가운데 투표용지 상단을 누가 차지하느냐는 선거 성적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와함께 개혁신당 지역 후보군도 관심이다. 광주 출마 후보군으로는 이낙연 공동대표와 이용섭 전 광주시장, 권은희 전 국회의원(무소속), 박시종 개혁신당 당대표 비서실장 등이 거론된다. 광주 지역 민주당 경선을 탈락한 노형욱 전 국토교통부 장관 등도 개혁신당행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의 출마가 현실화 될 경우 민주당 일당 독점 체제의 지역 총선판은 크게 출렁일 전망이다.
/노정훈·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제22대 총선 예비후보자 등록이 지난해 12월 12일부터 시작됐다. 22대 총선은 내년 4월 10일 실시된다.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