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268명·조선대 114명 사직서
광주시·전남도, 비상대책 체제 돌입
도의회 “사회적 책무 다해달라” 호소

 

고광완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이 21일 오후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관련 자치구 부구청장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정부 의대정원 확대에 반발해 전공의들이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한 가운데 광주·전남 지자체 및 정치권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전공의들을 향해 병원으로의 복귀를 요청하는가 하면, 의료공백에 따른 피해 최소화를 연일 주문하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의대 증원 결정에 반발한 의사단체의 집단 행동에 따른 의료기관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진료공백 대응을 위해 ‘비상진료대책본부’를 확대·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우선 시는 전공의 사직서 제출이 본격화함에 따라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비상진료대책본부로 격상해 운영한다.

비상진료대책본부는 고광완 행정부시장을 본부장으로 시민안전실, 복지건강국, 자치행정과, 대변인 등으로 구성됐다.

시는 의료계 진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응급의료기관에서 집단 휴진이 발생하면 의료법에 따라 ‘진료명령’과 함께 ‘업무개시명령’을 발령할 예정이다.

특히 응급환자 진료가 가능하도록 광주시 응급의료기관(21개)을 24시간 운영하고, 필요시 전남대병원·보훈병원 등 공공의료기관과 보건소에서 비상진료를 실시 할 예정이다.

환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집단행동기간에 이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응급의료포털, 복지부 콜센터(129), 119구급상황관리센터(소방청), 광주시 및 자치구 보건소 누리집에 게시할 예정이다.

전라남도의회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의사들의 집단행동에 대해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전남도의회는 이날 호소문을 내고 “도내 일부 병원 수련의들이 최초 사직서 제출 등 집단행동에 나섰다”며 “더 이상 집단행동을 자제하고 의료현장에서 사회적 책무를 다해달라”고 밝혔다.

또 “전남은 수도권에 비해 열악한 조건 탓에 의료인력 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의료인력 양성 기반과 상급종합병원이 없어 중증·응급 환자가 타지역으로 연평균 70만 명이 전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노인인구와 장애인 인구가 전국에서 가장 많지만, 인구 1천명당 의사 수는 1.75명으로 전국 평균 2.2명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는 열악한 의료현실은 현장에서 종사하고 있는 의료인들이 더욱 잘 알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까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고 있는 도내 의료인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를 드리면서 더 이상의 집단행동을 자제하고 의료현장에서 의료인으로서의 책무를 다해주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남대병원은 이날 기준 전공의 319명 중 사직서 제출자는 268명(인턴 76명·레지던트 192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업무개시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전공의가 본원에서만 119명으로 확인됐다.

조선대병원도 전체 전공의 142명 중 114명이 사직서를 낸 것으로 파악됐다. 전날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는 113명으로 확인됐다.

사직서를 낸 전공의 114명 중 2명은 휴가에서 복귀했고 5명은 사유가 명확해 복귀 이행 대상에서 제외됐다. 미 복귀 전공의 113명에 대해선 불이행확인서가 발부됐다.

광주기독병원 역시 전공의 31명이 사직서를 제출한 후 미 복귀 하고 있다. 순천성가롤로병원도 전공의 9명이 사직서를 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