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원 지역구 예비후보·지지자들
오늘 서울 중앙당사서 기자회견 예고
“시스템 공천 실종…공관위 민심 이반”

 

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공천심사결과를 발표한 뒤 밖으로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4·10총선 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 현역인 이개호 의원을 단수 공천한 것과 관련, 당내 경쟁 예비후보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민주당 박노원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 예비후보는 26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개호 의원 단수공천 철회를 촉구한다.

이날 기자회견엔 박 예비후보의 지지자들 100여 명도 함께 참석한다.

박 예비후보는 전날 입장문을 통해 “시스템 공천의 실종으로 민주당의 근간이 흔들리고 있는데 또 당직자 카르텔로 셀프 단수공천이라는 만행이 일어났다”며 “최근 여론조사에서 박노원·이개호·이석형(가나다 순) 세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각축을 벌이고 있음에도 이 의원을 단수공천 하는 것은 민심에 역행하는 오만한 행위이자 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가 민심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그러면서 “공관위의 이 의원 셀프 단수공천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라며 “민심이 원하는 공정한 경선 보장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지역 시민단체도 이 의원 단수공천에 반발하고 있다.

광주전남정치개혁연대는 성명서를 내고 “민주당은 당원 중심의 정당운영을 표방하고 있고 당원 중심의 정당운영의 가장 기본은 공천과 평가가 당원에 의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라며 “명분과 이유가 없는 이 의원 단수공천은 당의 근본을 뒤흔드는 것이며 광주·전남 지역 민심에 반하는 것으로 당원과 주민에 의한 경선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단체는 “이 의원은 2026년 전남도지사 출마를 위한 확고한 의지가 있다고 여러 언론에 밝힌 바 있다”라면서 “2년짜리가 확실한 후보를 단수공천한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이 의원의 지역구인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는 각종 후보 선호도 여론조사 결과 이 의원과 박 부대변인, 이 전 군수가 오차범위 내에서 각축을 벌이고 있는 선거구”라면서 “‘2024 총선 공천제도 태스크포스(TF)’ 단장으로서 ‘민주당 후보 모두가 공감하고 동의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던 당사자인 이 의원을 단순공천한다는 것은 민심을 외면한 불공정”이라고 지적했다.

단체는 “이 의원은 의원평가 하위 20%에 포함됬다는 소문이 언론과 정가에 파다한 상황에 어떠한 해명도 하지 않고 있다”라면서 “소문대로 의원평가 하위 20%를 이 의원이 받았고 이러한 의원을 단수공천한다면 평가를 왜 하는 것인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최소한 이 의원은 의원평가 하위 20% 소문에 대한 진상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