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3일까지 국민참여경선 실시
해남·완도·진도 박지원 vs 윤재갑
여수갑 주철현 vs 이용주 ‘맞대결’
여수을 김회재 vs 조계원 ‘2파전’
나주·화순 신정훈 vs 손금주 vs 구충곤
영암·무안·신안 서삼석 vs 김태성 vs 천경배
3자 경선은 결선 투표시 16~17일
순천광양구례곡성은 경선 가능성도

 

22대 국회의원 선거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전남 지역 공천 작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당은 5일 공천이 확정되지 않은 전남 지역 5개 선거구의 경선 일정을 이날 공개하면서 늦어도 다음 주말까지 공천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에 따르면 먼저 전남 여수갑은 주철현 의원과 이용주 전 의원, 여수을은 김회재 의원과 조계원 중앙당 부대변인이 각각 맞대결을 벌인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전남 해남·완도·진도에서 현역인 윤재갑 의원과 1대 1 경선을 치른다.

이들 지역구는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권리당원 투표 50%, 일반국민 여론조사 50%를 합산하는 국민참여경선이 실시된다.

나주·화순 선거구는 신정훈 의원과 손금주 전 의원, 구충곤 전 화순군수 간 3인 경선으로 결정됐다. 영암·무안·신안 선거구 역시 서삼석 의원과 김태성 민주당 쟁책위 부의장, 천경배 전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부실장 간 3인 경선으로 실시된다.

두 곳 지역구 역시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당원 투표 50%, 국민 50% 비율의 여론조사로 최종 후보를 결정한다. 다만 두 곳은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결선 투표를 치러야 한다. 결선 투표는 오는 16일~17일 양일간 열린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2일 심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에 이개호 의원을 단수 공천으로 최종 확정했다.

고흥·보성·장흥·강진은 김승남 의원과 문금주 전 전남도 행정부지사, 목포는 김원이 의원과 배종호 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 부위원장이 각각 2인 경선을 치른다. 두 선거구는 오는 10일~12일까지 권리당원 투표 50%, 일반국민 여론조사 50%를 합산하는 국민참여경선을 한다.

순천·광양·곡성·구례 갑도 2인 경선이다. 소병철 의원의 불출마한 이곳에선 김문수 당대표 특보와 손훈모 변호사를 대상으로 오는 10일부터 12일까지 국민참여경선이 진행된다.

순천·광양·곡성·구례을 선거구는 여성전략특구로 지정돼 권향엽 전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이 전략공천됐다. 하지만, 민주당 이재명 대표 부인 김혜경씨를 보좌했던 이력을 두고 사천(私薦) 논란이 제기됐다.

이에 권 전 비서관은 이날 광양시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천 논란과 관련해 중앙당에 전략공천을 철회해달라고 요구하겠다. 전략공천 대신 당당히 경선을 치르겠다”고 밝혔다.
서울/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