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숍 개최…업무경감·조직문화 개선 방안 등 수렴

 

전남교육청 정책국이 12일 워크숍을 열고 ‘교육현장’ 지원을 중심으로 한 조직문화 개선을 논의하고 있다. /전남도교육청 제공

전라남도교육청이 ‘교육현장’ 지원을 중심으로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지역·학교와 상생할 수 있는 탄탄한 협력체계 구축에 힘을 모은다.

전남교육청은 12일 목포 샹그리아 호텔에서 본청 정책국 국·과장 및 팀장들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열고, ‘현장 중심 정책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과제와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교육발전특구 추진 사항 공유 및 질의응답 ▲팀별 업무경감 방안 발표 등이 이뤄졌다.

논의 결과 ‘학교 업무 정상화’를 위해 학교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업무경감을 추진해 왔지만, 현장의 업무 피로도는 여전히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전남교육청은 학교와 지역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업무를 과감하게 폐지하거나 삭제해 나가기로 했다. 또 조직개편과 스마트 오피스 구축을 통해 교육지원청 조직 운영을 내실화하고, 지역·학교가 상생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업무경감·일하는 방식 개선·조직문화 개선 등은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 만큼 향후 현장과의 토론, 직속기관 및 교육지원청과의 정책회의, 연령대별 다양한 의견 수렴 등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김대중 교육감은 “전남교육 정책의 큰 방향성을 세워나가는 정책국을 중심으로 학교 현장을 돕고, 애로사항을 청취해 더 나은 교육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