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보고서 폐기 움직임 본격화
왜곡세력에 되려 빌미 줄 ‘우려’
민간조사위 꾸려 재검증 의견도
“조사위에 관련 의견 제출할 것”

 

25일 오후 광주 서구 5·18기념문화센터 대동홀에서 열린 ‘5·18조사위보고서 평가 및 기자간담회’서 김정호(왼쪽 두번째) 전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광주전남지부장이 5·18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군경의 피해내용을 담은 조사보고서 폐기를 주장하고 있다. /김성빈 기자 ksb@namdonews.com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조사위)가 5·18 당시 시민들을 무자비하게 진압했던 군경의 피해 내용을 조사해 발표한 조사보고서에 대한 5월 단체의 보고서 폐기 움직임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5월 단체들은 해당 보고서가 왜곡세력에게 빌미를 줄 우려가 크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26일 5·18 공법 3단체 등에 따르면 5월 단체들은 이달초 조사위가 발표한 ‘5·18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작전에 참여한 군과 시위진압에 투입된 경찰의 사망·상해 등에 관한 피해’ 조사보고서 폐기 촉구에 나설 예정이다.

5월 단체들은 514쪽으로 개별 보고서 중 가장 방대한 분량의 해당 보고서가 사실상 가해자를 피해자로 둔갑시키는 등 역사를 왜곡해 폐기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단체들은 발포명령과 암매장 등 5·18 관련 핵심 의혹을 밝혀줄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조사위가 오히려 가해자 측 피해를 강조한 조사보고서를 발표한 데 대해 분노를 표출했다.

이날 양재혁 5·18유족회장은 “(5·18에 대해)왜곡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수두룩한데 신뢰할 수 없는 자료를 공개하면 어떻게 될지 눈에 뻔하다”면서 “피해자 위주가 아닌 가해자 위주로 검증이 된 부분은 민간조사위를 꾸려 다시 검증 과정을 거치는 등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조사위가)아무런 의견수렴 과정도 없이 숨겨놨다가 갑자기 보고서를 발표하는 태도를 보니 신뢰할 수도, 인정할 수도 없다. 지금은 공법단체가 모여 공식 성명서를 발표하는 방안을 논의중이다. 5월단체가 모여 항의방문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원순석 5·18기념재단 이사장도 “이미 판결에도 나와 있는 부분을 인용도 안하고 구렁이 담 넘듯 표현된 내용은 확실히 폐기돼야 한다”면서 “시간이 없기 때문에 전날 기자간담회서 나온 의견들을 바로 조사위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월정신지키기범시도민 대책위원회 등 시민사회단체도 조사위 규탄 및 개별 조사보고서 폐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앞서 전날 개최된 조사위 보고서 평가 및 기자간담회서 김정호 전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광주전남지부장은 “이 보고서는 피해자와 가해자가 뒤바뀐 보고서다. 조사위 조사 활동의 본래 목적이었던 학살·암매장 등 진상규명보다 오히려 군경의 피해를 강조해 역사 왜곡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기정 광주시장도 이날 오는 6월에 발표될 예정인 조사위의 종합보고서에 대한 수정 입장을 내비쳤다.

강 시장은 “저희들은 당연히 개별 보고서에 있는 내용 중에 잘못된 부분은 6월에 나올 종합보고서를 통해 고칠 건 고쳐야 되겠다고 생각한다”며 “6월에 종합보고서가 나오게 되면 그때 광주시의 정리된 입장을 말씀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9년 12월 27일 출범한 조사위는 지난해까지 4년간의 조사활동을 마치고 지난달과 이달 초 개별 조사결과보고서를 공개했다. 하지만 지난 25일 자로 공개하기로 한 5·18민주화운동 당시 북한특수군의 광주일원 침투 주장 사건(직바-15), 5·18민주화운동 다시 계엄군 등에 의한 성폭력 사건(직가의 2-5) 등의 보고서는 현재까지 공개되지 않고 있다.
/김성빈 기자 ksb@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