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월정신지키기범시도민대책위 성명 발표
보고서 쓰레기통에 던지는 퍼포먼스도

 

오월정신지키기범시도민대책위가 27일 오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개별 보고서의 폐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
오월정신지키기범시도민대책위가 27일 오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개별 보고서의 폐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

광주 시민단체가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조사위)가 내놓은 5·18민주화운동 관련 개별 조사 보고서 폐기를 촉구했다.

오월정신지키기범시도민대책위(대책위)는 27일 오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의 역사적 진실을 왜면하고 오월 정신을 왜곡한 조사위 개별 보고서를 즉각 폐기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25일 대책위 등 시민 단체들이 공동 주관해 연 조사위 보고서 평가회를 통해 조사위 조사 결과가 5·18을 왜곡하고 있는지 볼 수 있었다”며 “보고서 내용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조사위는 오는 31일까지 개별 보고서에 대한 수정 의견을 제시하면 종합 보고서에 이를 반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조사위는 지역 사회의 의견을 반영하기 힘든 구조와 조건을 숨기면서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조사위의 종합 보고서는 개별 보고서의 축약본에 불과해, 종합 보고서에 일부 의견이 반영됐다고 한들 왜곡으로 가득 찬 개별 보고서의 조사·진술 자료는 폐기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행정 당국과 기초의회, 국회 입성을 앞둔 지역 정치인들은 조사위의 보고서 폐기 투쟁에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앞서 대책위와 광주시의회 등은 지난 25일 광주 서구 5·18기념문화센터에서 5·18조사위보고서 평가·기자간담회를 열어 조사위의 개별 보고서를 분석한 내용을 발표했다.

이들은 조사위 조사 과정에서 이뤄지지 않은 공청회와 청문회의 부재를 지적, 해당 개별 보고서들에 대해 조사 설계와 계획이 부족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1980년 5월 21일 계엄군 장갑차에 깔려 숨진 권 모 일병 사건에 대해서는 사법부 판단에 따라 자명해진 사실이 이번 조사 결과로 왜곡의 빌미가 된다며 관련 조사 결과가 담긴 보고서의 폐기를 촉구했다.

아울러 계엄군 집단 발포에 맞서 광주 시위대가 전남 무기고를 피탈한 시점에 대해서도 양비·양시론 시선에 입각, 왜곡의 우려가 다분한 의견까지 보고서에 담았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조사위는 광주 시민 사회 등의 이같은 입장을 수렴, 개별 조사 보고서·대정부 권고안과 함께 오는 6월까지 대국민 종합 보고서를 작성·발표한다.

한편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뒤 보고서를 쓰레기통에 던져 넣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박준호 기자 b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