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채용 고용효과 19만8천명 기대
미래 모빌리티 혁신 허브 리더십 구축

 

현대차 울산 EV전용공장 기공식서 기념연설을 하는 정의선 회장 모습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은 올해부터 오는 2026년까지 3년 동안 국내에서 8만명을 채용하고, 68조원을 투자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로 인한 일자리 창출 효과는 19만8천명을 상회할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차의 이번 채용계획은 산업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융합되는 빅 블러(Big Blur) 시대 및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다.

특히, 국내 채용과 투자는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선도하는 허브로서 대한민국 글로벌 리더십 구축과 국내 연관 산업의 생태계 활성화 및 고도화 촉진으로 전후방 산업의 동반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의 채용은 전동화 및 SDV 가속화 등 미래 신사업 분야에 집중된다. 8만명의 55%인 4만4천명이 신사업 분야에서 채용될 예정이다.

투자는 핵심기술 선점을 위한 R&D와 연구 인프라 확충·전기차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공장 신증설 등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아울러 국내 전기차 전용공장 건설 및 운영에 대규모 채용과 투자가 집행된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완공되는 광명 EVO Plant(이보 플랜트)를 필두로 연이어 화성, 울산 EV 전용공장을 준공하고, 그 외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라인 전환도 함께 시행한다.

대한민국과 서울을 상징하는 대형 랜드마크 및 미래사업 테스트베드로 조성중인 현대차그룹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에 대한 상당한 투자 및 채용도 예고됐다. 최근 GBC 설계 변경안을 서울시에 제출했으며 현재 협의가 진행중이다. 인허가 절차가 속도를 내면 투자와 고용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그룹사 주주총회 마무리 시점에 그룹의 종합적인 방향성과 성장 의지 등을 전달함으로써 주주를 비롯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강화하려 한다”며 “이번 발표가 본질가치에 비해 저평가된 주요 그룹사의 밸류 제고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고광민 기자 ef799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