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쇄신 국민 열망 실천하겠다"

안철수<사진>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원장이 19일 제18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안 원장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충정로 구세군빌딩 내 구세군아트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7월19일 '안철수의 생각' 발간 후 각종 행보를 통해 유권자들을 만나 의견을 수렴한 과정을 설명하면서 대선 출마의지를 밝혔다.

안 원장은 "지금까지 국민들은 저를 통해 정치쇄신에 대한 열망을 표현해 주셨다"며 "저는 이제 이번 18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함으로써 그 열망을 실천해내는 사람이 되려 한다"고 말했다.

또 "선거과정에서 어떤 어려움과 유혹이 있더라도 흑색선전과 같은 낡은 정치는 하지 않겠다"며 네거티브 선거 근절을 위한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와의 3자 회동을 제안했다.

이어 "선거과정에서 부당하고 저급한 흑색선전과 이전투구를 계속하면, 서로를 증오하고 지지자들을 분열시키며, 나아가서는 국민을 분열시킨다"며 "그렇게 선거가 끝나고 나면 선거에서 이겨도 국민의 절반 밖에 마음을 얻지 못한다. 저부터 선거과정에서의 쇄신을 약속드리겠다"고 흑색선전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저는 정치경험뿐 아니라 조직도 없고 세력도 없지만 그만큼 빚진 것도 없다"면서 "조직과 세력 대신 나라를 위해 애쓰시는 모든 분들과 함께 나가겠다. 빚진 게 없는 대신 공직을 전리품으로 배분하는 일만큼은 결코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회견문 낭독 이후 이어진 '질의 응답' 순서에서 안 원장은 '융합적 사고'와 '디지털 마인드'를 강조했다.

그는 "융합적 사고라는 것은 전문성을 갖고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먼저 중심에 두고 이것을 풀기 위해 어떠한 방법론, 어떤 정부부처 사람들이 필요한가를 접근하는 방법"이라며 "필수적으로 수평적 리더십과 디지털 마인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시간 부로 대학원장직, 안랩 이사직을 사임할 생각"이라며 공직 및 안랩 이사직 사퇴의사를 밝혔다.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