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열기구로 인한 화재 이렇게 예방하자

<박인수 전남여수소방서 여서119안전센터 소방위>

요즈음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서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화재원인 중 한 가지는 주로 전기장판이나 온열매트 등에서 과열로 인한 화재가 주를 이룬다. 며칠 전에도 화재신고를 받고 즉시 출동해 보니 빈집에서 전기장판 과열로 인해 화재가 발생했다. 화재신고가 빨라 다행히 큰 피해는 없었지만 자칫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렇게 한 순간 방심하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계절이다.

일단 화재가 발생하면 크든 작든 여러 가지로 불편할 뿐만 아니라 주위 주민들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 화재로 인한 피해를 복구하는데 드는 비용뿐아니라 복구기간 동안 추운 날씨에 밖에서 생활할 수도 있고, 주위 주민들에게는 연소시 발생하는 유독가스나 연소물이 타면서 나는 냄새 등이 코를 찔러 생활에 불편을 주기 때문이다.

전열기구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먼저 집을 비울 때는 반드시 모든 전열코드 등을 뽑아 둬야 하고 사용 온도는 적정온도에 맞춰 사용해야 한다. 또한 한 개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전열기구를 꽂아 사용하면 과부하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정한 수의 전열기구를 꽂아 사용해야 한다. 위에 언급한 몇 가지 사항만 주의한다면 전열기 과열로 인한 화재발생은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올 겨울도 화재예방을 습관화해 안전한 겨울나기를 했으면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