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관급자재심의위 가동

투명성 위해 국·단 과장, 팀장 구성

2천만원 초과 관급자재 구매의뢰 전 심의

전남 여수시가 관급자재 선정과 구입과정에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급자재선정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를 신설·가동한다.

2일 여수시에 따르면 시는 이달부터 사업부서가 계약부서에 관급자재 구매계약을 의뢰하기 전 소속 국·단의 과장, 팀장 등 5명으로 구성된 심의위의 사전 심의를 거치도록 시스템을 개선할 방침이다.

기존 관급자재 구매는 사업부서의 구매계약 의뢰, 계약부서의 설계내역서 검토, 구입방법 검토, 구매 순으로 이뤄졌다.

시는 단일공사 1건당 구입금액이 2000만원을 초과하는 관급자재와 1억원 이상 조달우수제품에 대해 사업현지 특성과 여건을 고려한 적정한 제품이 선정되도록 심의위를 운영해나갈 계획이다.

관급자재는 공사에 사용하는 자재 중 발주기관이 직접 구매해 공사 계약을 체결한 시공자에게 공급하는 자재로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을 목적으로 제도가 도입됐다.

시 관계자는 “관급자재선정심의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해당 사업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정하고 구입 과정에 신뢰도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세입·세출 예산 운용상황 일일공개, 주민참여감독제 확대 운영, 소액 관급공사 순번제 확대 실시, 지역업체 수의계약 도급금액 낙찰률 상향 조정 등 다양한 시책으로 회계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고 지역경제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여수/백충화 기자 choong@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