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원 기간제 계약직의 눈물

3명 중 1명 비정규직…정부 ‘비정규직 정규직화’ 역행

고용불안·사업 연속성 떨어져…정규직 정원 확대 시급

문재인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전환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위탁 운영하고 있는 준정부기관 ‘아시아문화원’ 소속 직원 3명 중 1명이 비정규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문화원의 정규직 정원이 당초 기획재정부에 요청한 인력의 절반 수준에 그치는 구조적 한계 탓에 발생한 일로 정규직 정원 확대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7일 아시아문화원에 따르면 이달 초 문화전당 전시·운영 콘텐츠와 사업수행, 프로젝트 진행을 맡게 될 비정규직 직원 40여명을 신규인력으로 채용했다. 이는 아시아문화원 소속 비정규직 직원 70여명이 지난 6월 말 근로계약 만료로 무더기 퇴사한 데 따른 조치다.

현재 아시아문화원 소속 직원 수는 정규직 93명과 비정규직 40명을 포함해 총 133명이다. 3명 중 1명이 비정규직인 셈이다. 현 정부가 일자리 창출과 맞물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전면 내세우고 있는 상황에 역행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지난 달 20일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정규직 전환 기관을 총 3단계로 나눠 실태조사 후 별도기준을 마련,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개선안에서는 정규직 전환 대상을 상시 업무가 9개월 이상 지속되고 향후 2년 이상 계속사업일 경우다.

아시아문화원의 경우 정부가 추진하는 정규직 전환 기관에는 포함되나 직종 자체가 전문직, 청년선호직종 등이라는 이유로 예외조항에 적용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올해 선발된 아시아문화원 비정규직 직원들 역시 정규직 전환을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보여 향후 비정규직의 입사와 퇴사가 계속되는 악순환이 우려된다.

문제는 비정규직 직원들이 정규직 채용에 대한 일말의 기대감과 한시적 업무 수행에 따른 불안감을 동시에 안고 있어 ‘조직의 안정적 운영’과 ‘전당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례로 지난 6월 계약만료된 직원 중 상당수는 5월 실시한 아시아문화원 정규직 및 비정규직 모집공고 준비에 나섰지만 15명만이 비정규직으로 다시 채용됐을 뿐, 대다수는 아시아문화원을 떠나면서 조직 내부가 어수선한 상태였다. 계약직 직원들의 공백과 더불어 인수인계가 이뤄진 7월 한달간은 남아있던 직원들마저 업무 과다에 시달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문화원에서 계약직으로 근무했던 전 직원 A씨는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프로젝트 연속성이 보장되지 않는 조직 인력구조가 변해야 문화전당 콘텐츠 확보와 활성화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며 “화려한 스펙을 가진 문화관계자들의 관심이 높아 수 십대 1의 공모 경쟁률이 나올만큼 치열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력 등이 다운그레이드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처럼 전당을 위탁 운영하고 콘텐츠 구축을 담당하는 아시아문화원이 비정규직을 양산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인 것은 정부에서 아시아문화원 정규직 직원 정원을 늘려주지 않은 탓이다.

아시아문화원 출범 당시 문체부 용역 결과에서는 전당 위탁 운영을 위해 정규직 423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문화원 측도 필수 인력으로 200여명을 요구한 바 있다. 하지만 기재부의 인원 축소를 거쳐 정규직 인원은 96명으로 최종 확정됐다.

현재 문화원 측은 지속적으로 정부에 정규직 인력 증원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문화원 관계자는 “정규직 정원이 이미 확정돼 있는 상태기 때문에 계약직 직원을 채용할 수밖에 없다”며 “비정규직 채용 문제와 정규직 인력 증원 등에 대해서는 정부부처와 꾸준한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