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위권차원의 집단발포는 명백한 거짓”

전남경찰, 5·18 경찰역할·치안상황 최초 보고서 발표

137명 증언…강성복 청장 “역사왜곡 바로 잡혔으면…”
 

5·18 당시 시위대의 경찰관서 무기탈취가 전남도청 앞 집단발포 이전에 이뤄졌다고 적시된 ‘전남도경 상황일지’. 전남경찰은 해당 자료가 ‘자위권 차원의 집단발포’라는 신군부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조작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전 남지방경찰청 제공

전남지방경찰청이 경찰 최초로 5·18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경찰의 역할과 광주의 치안상황 등을 정리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전남경찰은 이 보고서를 통해 일각에서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자위권 차원에서 집단발포’라는 논리를 정면 반박했다.<관련기사 6면>

전남경찰은 11일 1980년 5·18 당시 광주의 치안상황과 계엄군의 집단발포, 시위대의 무기탈취 과정을 담은 90페이지 분량의 ‘5·18민주화운동 과정 전남경찰의 역할’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전남경찰은 경정 1명, 경감 3명 등 총 6명으로 구성된 ‘5·18 민주화운동 관련 경찰 사료 수집 및 활동조사 TF팀’을 꾸리고 지난 4월27일부터 5개월간 5·18 당시 경찰 활동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TF는 조사과정에서 5·18 당시 현장 경찰관과 관련자 등 137명을 면담 조사했으며, 특히 5·18 직후 지금의 경찰청인 치안본부의 전남경찰국 감찰결과가 기록된 ‘전남사태 관계기록’을 최초 발견해 검토했다.
 

치안본부 감찰계가 5·18 직후 전남경찰국 감찰결과를 기록한 ‘전남사태 관계기록’. 이번에 전남경찰이 최초로 발견·검토한 이 자료엔 시위대의 무기탈취가 계엄군의 집단발포 이후 이뤄진 것으로 기록돼 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TF는 이날 조사결과를 통해 ‘5·18 직전 광주는 경찰의 관리 하에 안정적인 치안이 유지되고 있었으나, 계엄령 전국확대와 함께 5월18일 새벽 계엄군이 광주에 배치되고 경찰 요청이 아닌 군 자체 판단에 따라 광주시내 진압작전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또 시위대의 경찰관서 최초 무기피탈은 군 기록을 통해 5월21일 오전 8시 나주 반남지서와 오전 9시 나주 남평지서에 발생한 것으로 왜곡됐으나, 경찰 자료조사를 통해 밝혀진 시위대의 최초 무기피탈은 그보다 6시간 이상 늦은 같은날 오후 1시30분 나주경찰서 남평지서였다고 분석했다.

TF는 “계엄군의 도청 앞 집단 발포가 이뤄진 5월21일 오후 1시 전까지 시민군의 총기발사는 없었던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이번 조사를 통해 확보된 자료를 보면 계엄군의 집단발포 이후 시위대가 나주서 남평지서를 시작으로 총기를 탈취해 무장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신군부에서 주장하는 ‘광주의 무법천지와 같은 치안상황에서 계엄군의 강경진압이 불가피했다’는 논리를 사실관계로 반박할 수 있는 유의미한 자료”라고 진단했다.

강성복 전남경찰청장은 “이번 보고서 발표를 계기로 5·18에 대한 왜곡이 바로 잡히길 바라며, 5·18의 완전한 진상규명을 위해 관계기관에도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강 청장은 “아직도 광주 진실에 대한 논란이 끝나지 않는 현실에서 당시 현장에 있었던 경찰관들의 객관적이고 생생한 증언과 자료는 진실규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전남경찰은 5·18의 완전한 진상규명을 위해 이번에 수집된 증언과 자료를 영구 보존하고, 관련 자료와 참여자들의 증언을 계속 발굴·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