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지역위원장 일괄사퇴 추진 논란

安 “현역의원 찬성, 반대보다 훨씬 많아…”

일부 의원과 지역위원장 반발 만만치 않아

국민의당이 당 혁신기구인 제2창당위원회의 전국 시도당·지역 위원장 일괄사퇴 제안 수용 여부를 놓고 갑론을박을 벌이며 논란을 이어가고 있다.

안철수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는 제2창당위의 혁신안을 긍정적으로 보고있어 현실화 가능성이 크지만, 일부 의원들과 지역위원장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국민의당은 16일 최고위원-의원 연석회의를 열어 제2창당위가 내놓은 시도당·지역위원장 전원 사퇴안과 대안 등에 관해 토론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에 따라 혁신안에 반발하는 지역위원장들은 ‘행동’을 유보하고 오는 18일 긴급 운영회의를 열어 대응책을 정리키로 했다.

안 대표는 이날 연석회의 후 “다수 현역의원들은 찬성 발언을 했다”며 “(앞으로) 조금 더 범위도 확대하고 당내 공론화 과정을 계속 진행해 결론을 내겠다”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후에도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주로 현역의원들의 이야기를 들었는데 반대보다 찬성이 훨씬 많았다”라면서 “반대하시는 분들도 방법론만 다른 것이지 문제 인식엔 많은 공통점이 있었다”라고 전했다.

이어 “심지어 김기옥 원외지역위원장협의회 회장도 이제 어떤 교체가 필요하다라고 이야기 했다”고 전한 뒤, 당내 반발과 관련해선 “앞으로 원외지역위원장이나 시도당위원장들을 계속 만나 의견을 듣고 가능한 접점을 찾는 노력을 계속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기옥 원외지역위원장협의회장은 “오늘 연석회의에 참석해 당의 위기의 95%는 당 대표 및 지도부에 있으며, 1% 정도가 지역위원장들의 책임이라면 인정한다라고 말했다”며 “당 쇄신을 위해 당 대표와 지도부, 국회의원, 시도당 위원장 다음에 원외위원장 순서로 물 흐르듯 한다면 받아들일 용의가 있고, 원외위원장을 타깃으로 해서는 안 된다는 취지로 말한 것”이라고 안 대표의 ‘해석’을 반박했다.

안 대표는 또 회의에서 시도당·지역위원장 일괄사퇴 안에 대해 “가능하면 빨리 공론화 과정을 거쳐서 빠른 시간 내에 당이 결정해야 한다”며 “모든 판단 기준은 국민 눈높이에서 하고, 내년 지방선거에서 어떻게 민심을 얻을 것인가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중앙위원회 등을 거쳐서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자는 건의도 나왔지만, “당이 위기인 만큼 절차를 따질 때가 아니며, 정치적 결단이 필요한 문제”라고 반응한 의원들이 많았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총 13명의 의원이 발언했는데 이 중 8∼9명이 찬성을, 나머지 4∼5명은 반대의 뜻을 표했으며 반대한 이들은 주로 호남 의원들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