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청년드림사업‘모바일 앱’활성화

온라인·모바일 통해 청년들과 눈높이 소통 주목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개설 두 달만에 1천명 가입

광주광역시는 온라인·모바일을 통한 시와 지역 청년 간 1대 1 대화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시가 ‘광주청년드림사업’의 성공을 위해 지역 청년들과 눈높이 소통 방안으로 지난 8월 개설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가 2개월 만에 가입자 수 1천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기존 소통 방식에서 벗어나 친구 같은 친근한 태도로 1대 1 상담과 대화를 진행해 호응을 얻고 있는 것.

청년드림사업은 시가 청년의 장기미취업과 니트화를 방지하고 취업을 촉진하고자 올해 신규로 도입한 일자리 디딤돌이다.

지난 5월부터 4개월 동안 1기 참여자 140명이 공공기관과 기업, 사회복지, 사회적경제, 청년활동 등 5개 유형 160여 개 사업장에서 직무경험을 했으며, 이 가운데 현재까지 36명이 해당 사업장에서 정규직으로 채용되는 성과를 거뒀다.

1기 참여자에 대한 ‘청년드림사업 참여자 특성분석 전수조사 결과’에 따르면 심리적인 안정감이 매우 높게 나타나 단순히 일자리 연계에서 그치는 기존 일자리 사업과의 차이점을 드러냈다.

지난달 부터는 2기 140명이 참여해 다양한 현장에서 직무를 경험하고 있다.

특히, 청년드림사업은 청년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온라인과 모바일을 활용한 대화와 소통의 장을 적극 마련했다. 소통은 공식사이트와 블로그,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3개의 채널을 연계해 운영한다.

공식 사이트에서는 기본정보를 제공하고, 블로그에서는 청년정책과 지원사업, 참여한 청년들의 생생한 목소리 등을 쉬운 콘텐츠로 제작해 배포하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는 궁금한 점을 1대 1로 묻고 답하는 대화와 상담 창구다.

이승철 시 청년정책과 사무관은 “청년드림사업 참여자를 중심으로 이용되기 시작해 청년들 사이에 입소문을 타고 이용자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달부터는 청년금융, 청년주거 지원사업과 관련한 정보제공과 상담이 확대될 계획”이라고 밝혔다./박재일 기자 jip@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