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인터넷 ‘블록체인’ 산업계 확산되나

KT-엠하우스, 금융거래 기술개발 협약

가상화폐 ‘K-Coin’ 기프티쇼에 적용

18일 KT는 KT 엠하우스와 블록체인 기반 금융거래를 위한 기술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KT제공

제2의 인터넷이라고 불리며 핵심 보안기술로 꼽히는 ‘블록체인(Block Chain)’이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블록체인은 거래정보를 하나의 덩어리(블록)로 보고, 이 덩어리를 고리(체인)로 연결한 장부를 말한다.

현재 은행 등 특정 기관이 모든 거래 장부를 관리하고 있지만, 블록체인은 여러 주체가 거래장부 사본을 나눠 보관하게 된다. 때문에 가상 화폐로 거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해킹을 막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블록체인은 해킹 위험이 적고, 빠른 거래가 가능하며, 중앙 서버와 보안시스템이 필요 없어 비용이 절감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공공데이터 관리나 의료데이터 관리,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서비스, 물류시스템 등 사실상 모든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KT(대표 황창규)는 KT 엠하우스(대표 조훈)와 블록체인 기반 금융거래를 위한 기술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블록체인 기술을 공동 연구하고, 금융거래 사업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KT 엠하우스는 KT의 블록체인 기술기반 가상화폐 플랫폼 ‘K-Coin’을 자사의 모바일 상품권 ‘기프티쇼’ 서비스에 적용해 각종 포인트의 발행과 적립, 결제가 가능한 자체 포인트 시스템을 구축해 11월에 포인트 관리 플랫폼을 시범 오픈 할 계획이다.

소비자들은 이를 통해 온라인 상거래 이용 시 안전하고 편리하게 포인트를 적립하고 결제할 수 있다.

KT는 내년 상반기까지 KT의 블록체인을 포인트뿐만 아니라 상품권, 가상화폐 등 다양한 전자화폐의 유통 및 고객 간 직거래까지 가능한 차세대 금융거래 플랫폼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은 획기적인 서비스 확장성과 높은 운영 효율성으로 외부 포인트와의 연동 및 제휴가 용이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경표 KT 융합기술원 컨버전스연구소장은 “KT가 개발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거래가 가능해진다”며 “10여년 간 모바일 상품권 등 온라인 커머스 사업을 해 온 KT 엠하우스와의 협력으로, 블록체인이라는 혁신 기술을 소비자들이 실생활에서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2015년부터 블록체인 기술 연구개발 전담조직을 운영하며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전자서명 이미지 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원본 증명뿐만 아니라 데이터 저장에서 유통·거래까지 가능하다.

/정유진 기자 jin1@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