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인구절벽, 대책은 없나>

<1>인구절벽에 갇힌 전남

저출산·초고령화 가속화…30년내 소멸 전망

최근 4년새 출생자보다 사망자 많아 ‘인구 급감’

전출 비중 높고 가임여성도 노인인구 절반 못미쳐

<2>인구소멸 고위험지역 고흥군 가보니

<3>지자체별 인구감소 대책

오는 2018년은 전라도 정도 천년을 맞는 해다. 우리 지역에 전라도라는 이름이 붙여진지 무려 1세기가 됐다는 뜻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전남이 30년내 소멸될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저출산과 초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사람이 사라져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4년간 전남은 출생자수보다 사망자수가 많은 일명 ‘데드크로스’ 현상이 지속되는 등 전국 어느 지역보다 인구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 사람 없이는 전라도의 다음 천년을 보장할 수 없는 만큼 3회에 걸쳐 전남의 인구감소 심각성과 대책에 대해 짚어본다.<편집자주>

전남은 각종 지표를 통해 인구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음이 여실히 나타나고 있다.

13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남에서는 1만3천980명의 아기가 태어나고, 1만6천561명이 숨을 거뒀다. 출생자보자 사망자가 많은 일명 데드크로스 현상이다. 지난 2013년 6월 처음으로 데드크로스 현상이 나타난 전남은 지난해까지 내리 4년 연속 데드크로스가 이어지고 있다. 올해도 전남은 지난 8월까지 8천500여명이 태어나고, 1만1천여명이 죽는 등 데드크로스가 지속될 전망이다. 데드크로스는 인구감소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지표로 전남의 인구감소가 이미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설명해준다.

해마다 전남을 벗어나는 전출자도 전입자보다 많다. 지난해 전남의 총 전출자수는 23만7천여명으로 전입자 23만4천여명 보다 3천여명 더 많았다. 특히 지난 2010년엔 27만5천여명이 빠져나가고, 26만5천여명이 전입하는 등 인구 전출로 한해에 1만명이 줄어들기도 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청년세대가 전남을 떠나면서 가임여성 인구가 빠르게 줄고있다는 데 있다. 가임여성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20~39세 여성 인구는 19만6천명으로 65세 이상 인구 40만5천명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노인인구 대비 가임여성인구를 통해 인구소멸 위험지수를 산출한 한국고용정보원의 ‘한국의 지방소멸2’ 연구에서 전남은 전국 광역 시·도 중 유일하게 30년내 소멸위험 지역으로 분류되기도 했다.

특히 전남 고흥군은 이 연구에서 소멸 ‘고위험지역’으로 지목됐다. 전남 22개 시·군중 고흥을 포함한 17개 시·군이 모두 30년 내에 사라질 위기에 처한 소멸 위험지역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시 단위인 목포와 나주, 순천, 여수는 소멸 주의지역으로 분류됐다. 군 단위에선 남악신도시가 위치한 무안군만 유일한 주의지역이다.

해당 연구는 소멸위험지수를 ▲1.5 이상이면 ‘소멸 저위험’ ▲1.0 이상-1.5 미만이면 ‘정상’ ▲0.5 이상-1.0 미만이면 ‘소멸주의’ ▲0.5 미만이면 ‘소멸위험’ ▲ 0.2 미만인 곳은 ‘소멸 고위험’ 지역으로 분류하고 있다.

전남은 전국 17개 광역 시·도중 유일한 초고령화 사회이기도 하다. UN은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7% 이상이면 ‘고령화 사회’, 14% 이상 ‘고령사회’, 20%를 넘으면 ‘초고령사회’로 구분하는데, 전남은 이 비율이 21.4%에 달한다.

고용정보원 이상호 부연구위원은 “소멸위험지수 1.0 밑으로 떨어지면 해당 공동체가 인구학적으로 쇠퇴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의미”라며 “소멸위험군에 속하는 지자체는 극적인 전환의 계기가 없다면 30년 내 사라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