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이사 놓고 조선대 구성원들 또 갈등

사분위, 6명 선임 의결하자

범대위 “정상화 계기 평가 ”

적폐청산위 “보수 인사 일색

이사회 구성 대립 지속 전망

교육부 사학분쟁조정위원회(사분위)가 조선대에 파견할 임시이사 6명을 선임한 데 대해 구성원들간에 엇갈린 목소리가 나오는 등 갈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29일 조선대 제2기 이사 퇴진 및 공익형 이사회 쟁취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에 따르면 사분위는 지난 27일 학내 갈등을 겪고 있는 조선대에 파견할 임시이사 9명 중 6명을 선임했다.

사분위는 교육부가 추천한 임시이사 후보 18명 가운데 6명을 파견하기로 의결하고 나머지 3명을 다음 달 18일 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이번에 선임된 6명의 임시이사는 황인창 전 조선대 교수, 이용복 전 전남대 부총장, 이정선 전 광주교육대 총장, 강신중 전 광주가정법원장, 범대위 추천 인사인 강영필 회계사, 박병호 광주시 행정부시장 등이다.

사분위 결정에 대해 범대위는 이날 성명을 내고 “제2기 이사회의 임기가 종료된 이후 9개월간이나 이사부존재 상태에서 파행적으로 운영돼온 학교법인 조선대학교가 정상화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의미를 부여하면서도 “임시이사 선정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의견을 거의 반영하지 않은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반면 조선대를 졸업한 동문 중심으로 ‘조선대 적폐청산 위원회’는 범대위와는 다른 목소리를 냈다.

적폐청산위원회는 이날 발기 취지문에서 “사분위가 발표한 임시이사 면면을 보면 전직 관료와 전직 교육계 인사 등 보수적인 인사 일색으로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지역 최고의 등록금을 내는 학생·학부모의 일방적인 희생 속에서 호의호식한 기득권 세력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임시이사 면면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이어 “기득권을 영원히 놓지 않으려는 세력들은 정이사 체제를 무너뜨리고 보호막으로 임시이사가 필요했던 것”이라며 “결국 범대위도 조선대학의 기득권 세력에 놀아났다고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사분위의 임시이사 추천을 앞두고 대학 내부의 반발과 함께 구성원 사이의 의견도 엇갈리는 등 조선대 이사회를 둘러싼 갈등은 한동안 지속할 전망이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