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직격탄’ 전남도, 닭·오리 사육 지형 바꾼다

위험지역 축사 이전·축종 변경 등 항구적 대책 마련

도내 11개 시·군 가금농가 대상… 최대 36억 지원
 

이재영 전남지사 권한대행, AI방역현장 방문
7일 오전 AI확산 방지를 위해 강진군 이동통제초소를 찾은 이재영 전남도지사 권한대행이 강진군 방역 추진상황에 대해 안병옥 강진부군수에게 보고받고 있다. /전남도 제공

전남도가 매년 되풀이되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피해를 줄이기 위해 위험지역 축사 이전과 축종 변경 등 항구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7일 전남도에 따르면 도는 올해 신규사업으로 가금을 밀집해 사육하는 AI 중점 방역관리지구에 대해 지역 단위로 구조 개편을 한다.

전남지역 AI 중점 방역관리지구는 11개 시·군, 49개 읍·면·동이다. 대상은 최근 3년 이내 야생조류 등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된 9개 시ㆍ군 38개 읍ㆍ면ㆍ동, 최근 5년 이내 2회 이상 발생한 7개 시ㆍ군 17개 읍ㆍ면ㆍ동, 축산농가 수가 반경 500m 이내 10호 이상 또는 1㎞ 이내 20호 이상인 1개 면 등이다.

해당 지구 내 가금농가가 축사 이전 등을 하면 비용이 지원된다. 지구 내 가금농가가 주변 농가로부터 500m, 철새 도래지로부터 3㎞ 이상 떨어진 지역으로 축사를 이전하는 경우가 해당한다.

가금농가들이 법인을 구성해 축산 단지화를 추진하거나 가금류 외 다른 축종으로 변경해 사육할 때도 축사 신축, 개ㆍ보수 비용이 지원된다. 도는 보조 80%, 자부담 20%로 최대 36억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축종별 지원 한도액은 자부담을 포함해 산란계 36억원, 육계 18억원, 육용오리 25억원이다.

희망자는 오는 15일까지 해당 시ㆍ군에 신청하면 된다. 사업 대상자로 선정되면 엄격한 방역시설을 갖춘 동물복지형 축산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배윤환 전남도 축산정책과장은 “최근 지속하는 고병원성 AI 발생을 최소화하려면 철새 도래지 3㎞ 이내 축사와 과거 발생농가로부터 500m 이내 밀집 사육지 축사 이전이 매우 중요한 과제다”며 “해당 시ㆍ군과 축산농가에서 적극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4일 의심신고가 들어온 전남 강진군 소재 종오리 농가(사육규모 약 2만1천700수)에 대한 농림축산검역본부 최종 정밀검사 결과 고병원성 H5N6형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로 확진됐다고 7일 밝혔다. 이로써 작년 11월 19일 전북 고창에서 첫 고병원성 AI 확진 판정이 나온 이후 현재까지 AI 발생 건수는 총 11건이 됐다.

이 가운데 8건이 전남지역에서 발생했다. 살처분 마릿수는 농가 35호, 106만9천마리로, 100만 마리를 넘었다. 농식품부는 이와 별개로 앞서 지난 3일 전남 해남군(고천암호), 전북 부안군(동진강)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 대한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의 중간검사 결과 H5형 AI 바이러스 항원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