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억 규모 광양 어린이테마파크는 ‘선거용’인가

정현복 시장 공약 1호, 회장도 없는 포스코에 1천억원 요구

광양시 “포스코 투자 안하면 타 민간기업·시 예산으로 추진”

광양시 황길동 산 54-1 중앙근린공원 일원에 건설 할 예정인 호남 최대 규모의 어린이테마파크 1단계 조감도. /광양시 제공
정현복 광양시장이 6·13 선거과정에서 1호 공약으로 1천500억 원 규모의 어린이테마파크 조성사업을 약속했으나 정작 대부분의 재원은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선거용’ 논란이 일고 있다.

광양시는 지난 1월 황길동 산 54-1 중앙근린공원 일대 약 20만평에 사업비 1천500억 원을 투자하는 내용의 어린이테마파크 건립용역을 발주했다.

테마파크 건립계획안에 따르면 올해 1단계 사업으로 2만여 평 부지에 국비 200억 원과 자체예산 250억 원 등 450억 원을 투입, 물놀이시설을 비롯해 조각공원, 빛 공원, 익스트림 체험 놀이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어 2단계 사업은 시가 공모를 통해 7만5천평의 부지에 500억 원을 투자해 각종놀이시설을 조성할 투자기업을 모집한다는 것이다.

특히 포스코에서 1000억 원의 출연금을 받아 10만평의 부지에 아이언박물관, 철 아트공원, 아이언 놀이터, 가상현실체험관, EBS번개타운 등을 조성해 무료로 운영한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광양시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1천500억 원 규모의 어린이테마파크 조성사업은 자체예산 250억 원을 제외한 나머지 1천250억 원은 국비와 포스코를 비롯한 민자 유치를 통해 조달하겠다는 구상이어서 실현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잇다.

국비도 테마파크 조성사업을 하겠다며 정부에 200억 원을 요청만 해놓았을 뿐 어떤 확답도 받지 못한 상태로 알려졌다.

더구나 포스코에서 출연 받겠다는 1천억 원은 포스크 경영진과 전혀 상의되지 않은 희망사항에 불과하다. 광양제철소 관계자는 “광양시가 1천억 원을 요청하는 제안서를 보낸 이후 구체적인 사업계획에 대한 추가 협의가 없어 아직까지 회사 차원에서 검토한 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권오준 회장의 사의표명으로 후임 CEO 선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회장 등 임원진이 선임되고 난 뒤 사업 타당성 등을 검토해 입장을 밝히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포스코 측은 “각종 사업의 인·허가권과 관리감독 권한을 갖고 있는 지자체가 지역 협력사업을 명분으로 제시하는 투자제안을 무시할 수 없지만 일종의 인·허가권을 가진 지자체의 압력이다”며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광양시는 앞서 지난 3월말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상상 꿈틀, 아이언월드 비지니스형 어린이 테마파크 구축을 위한 제안’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통해 1천억 원의 투자를 요청했다.

시 관계자는 “포스코가 아닌 민간기업 2-3곳에서도 투자의향을 밝혔다”며 “포스코가 투자제안을 거부하면 다른 민간기업의 투자와 시 자체 예산을 편성해 추진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광양시의 이 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지역에서는 “각종 인허가와 관리감독권을 갖고 있는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유·무언의 압력을 통해 출연금을 요청하고 이를 선거에 활용하는 것은 지극히 온당하지 못하다”는 비판여론이 일고 있다

특히 정현복 시장은 “포스코가 먼저 창립 50주년을 맞아 지역협력사업을 제안해 어린이테마파크 투자 제안을 했다”면서 “출마선언문을 통해서도 민선7기 1호 공약으로 호남최대 규모의 어린이테마파크를 건립하겠다고 밝혔으며 선거운동 과정에서 이를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그러나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의 대표적인 기업에 구체적 액수까지 언급하며 투자를 제안한 것을 놓고 또 다른 압력이나 요구로 비춰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와 지방선거 운동기간 논란이 일었다.

이에 따라 정현복 시장이 추진하고 있는 어린이테마파크 조성사업의 성공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전남동부권취재본부/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