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폭동·전두환 영웅’ 왜곡 발언…분노한 광주·전남
5·18 진상규명 공청회서 한국당 일부 의원·지만원씨 주장
지역 정·관계 강력 반발… “망언 사과·사퇴 촉구” 등 요구
여야 4당, 의원직 제명 추진…평화당, 윤리위 제소키로
 

항의하는 5·18 관련 단체들
지난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 지만원씨가 5·18 북한군 개입 여부와 관련해 발표를 하려 하자 5·18 관련 단체 관계자들이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일부 의원들과 극우논객 지만원씨가 5·18 민주화운동을 폭동으로 왜곡·폄훼한 발언들을 쏟아내면서 광주·전남이 들끓고 있다.

5·18 단체를 비롯해 지역 정·관계에서도 의원 사퇴 촉구와 법적 대응을 시사하며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다 정치권에서도 여야 4당이 한국당 의원의 의원직 제명을 추진하면서 파문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 주최로 지난 8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에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과 극우논객 지만원 씨가  ‘5·18은 폭동’·‘5·18 유공자는 괴물 집단’·‘전두환은 영웅’이라는 왜곡·폄훼 발언을 쏟아내면서 후폭풍이 거세다.
 

5·18 기념재단과 5월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는 5·18 북한군 개입설을 또다시 주장한 지만원 씨에 대한 법적 조치를 준비하는 등 강력 대응을 시사하고 나섰다. 5·18민중항쟁 구속자회 단체 소속 회원 20여명은 11일 오후 4시 국회 정론관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지 씨 처벌을 촉구하는 단식 농성에도 돌입한다.
 

지역 정·관계도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광주·전남을 지역구로 둔 박주선·주승용·천정배·최경환·김경진·송갑석 의원 등은 이날 SNS와 논평을 통해 5·18 모욕에 대한 사죄를 요구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지난 9일 논평을 통해 "국민의 뜻을 대변하고 섬겨야 할 자유한국당 일부 국회의원들이 차마 입에 담을 수조차 없는 망언으로 오월 영령과 민주시민 앞에 씻을 수 없는 죄를 지었다"며 "오월 영령과 광주시민을 모독하고 국민을 우롱한 망언자들은 당장 머리 숙여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이날 자료를 내고  "지만원을 비롯한 극우단체와 일부 국회의원들은 5·18의 가치를 훼손하고 국민을 기만하는 망언을 서슴지 않고 쏟아냈다"면서 "아직 아픔이 아물지 않은 5·18 영령들과 유가족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는 시대착오적 만행"이라고 지적했다.
 

광주시 구청장협의회도 성명서를 내고 "자유한국당 일부 국회의원들이 광주정신의 근간인 5·18광주민주화운동의 정신과 역사를 부정하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5월 영령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이룩된 이 땅의 민주주의 역사를 짓밟는 세력들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광주시의회도 성명을 통해 "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자신의 정치적 이해관계를 앞세워 극우 보수세력의 공청회를 후원하는 것은 지금도 고통받고 있는 5.18 피해자와 광주 시민들에 대한 심각한 모독 행위"라며 "자유한국당의 퇴행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광주시당은 "자유한국당의 5·18민주화운동을 왜곡하고 진상규명을 훼방놓은 것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하라"며 "150만 광주시민은 자한당의 5·18 폄훼, 궤변, 선동, 왜곡과 진상규명 훼방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분명히 물을 것이다"고 경고했다.
 

정의당 광주시당도 "자유한국당의 5·18 진상규명 방해에 더 이상 국민들은 두고만 보지 않을 것이다"며 "자유한국당은 자신들의 발언에 대해서 국민과 광주시민에게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에서도 강력 대응을 예고하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3당은 5·18 민주화운동을 비하한 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의원직 제명을 나란히 추진하기로 했다. 바른미래당 일부 의원들도 동참할 것으로 알려져 ‘5·18 망언’을 고리로 여야 4당의 공조 틀이 급속히 짜이고 있다.

특히 민주평화당은 5·18 폄훼 발언을 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에 대해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와 법적 조치에 나서기로 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