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울산시와 에너지분야 사업협력 MOU

생산된 수소 통해 전기·열 형태로 에너지공급 프로젝트

김종갑 한전 사장이 17일 울산시청에서 울산시 등 8개 기관과 에너지 분야 협력 MOU를 체결했다./한전 제공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17일 울산시청에서 울산시, 울산테크노파크, UNIST, 지멘스(주) 등 8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에너지 분야 사업협력 추진’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P2G(Power-to-Gas)기반 KEPCO 마이크로그리드와 스마트 빌딩 구축 실증사업의 상호 협력이 목적이라고 한전측은 설명했다.

‘P2G 기반 KEPCO 마이크로그리드 구축 실증사업’은 울산 테크노 산업단지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의 여유 전력을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고, 생산된 수소를 수소차 연료로 사용하거나 연료전지를 통해 주변 빌딩, 아파트 등에 전기, 열 형태로 에너지를 공급하는 프로젝트다.

또한, UNIST(울산과학기술원)에 구축 예정인 한전형 스마트 빌딩 구축 실증사업은 K-SEM(한전이 자체 개발한 새 브랜드)을 기반으로 보안·공조·주차 등을 통합 관제할 수 있는 신개념 제로 에너지 빌딩 사업이다.

이로써 개별로 관리되는 시스템을 통합해 구축비용을 절감하고 건물별 에너지 효율 향상, 수요자원 관리 및 개별 기기의 고장까지 예측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종합 한전 사장은 MOU 체결식에서 “한전은 이번 실증 사업을 통해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국가비전인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달성에 이바지하고, 에너지 수요관리 혁신을 통한 고효율 에너지 사회 구현에 초석이 될 것이다“소감을 밝혔다.

중·서부취재본부/김우관 기자 kwg@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