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집 시의원 “한빛원전-광주시 핫라인 재점검” 촉구

광주시의회 김용집(남구 1·사진) 의원은 3일 한빛원전 1호기 수동 정지 사건과 관련해 “심각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광주시와 한빛원전 간에 설치·운영 중인 핫라인이 가동되지 않았다”며 재점검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제280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광주시는 사건 발생 당일 오후 10시 24분께 ‘수동 정지’ 문자를 통보받았을 뿐 더 이상의 어떤 정보도 받지 못했다”며 “한수원은 방사선 비상등급상 청색 비상 상황이 아니고 광주가 방사능 방재 계획상 원전 반경 30㎞로 규정된 비상계획구역 밖에 있어 대상 지역이 아니라는 이유를 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원전 사고 발생 시 한빛원전에서 35㎞ 거리인 광주에 150만 시민이 거주하고 사고의 규모와 형태에 따라 얼마든지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며 “ 한수원의 일방적인 정보 제공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광주시의 원전 사고 안전 대책과 방사능 방재계획의 실효성에 의구심이 커질 뿐이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반경 30㎞로 규정하고 있는 비상계획구역을 확대해 광주시를 포함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광주시 시민안전실에 원전 전문인력을 충원해 방사능 방재업무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정부 및 한수원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유지해야 한다”며 “추후 사건·사고 발생 시 한빛원전과 신속한 정보공유로 재난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