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합도 조사·실사단 민심 청취 결과 관심

민주당 공천심사 착수…지역 정가 ‘긴장’
적합도 조사·실사단 민심 청취 결과 관심
후보 컷오프·전략공천 여부 추이 ‘주목’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 후보의 공천 심사에 착수하면서 광주·전남 지역 정가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지역에서 높은 지지율을 얻고 있는 민주당 공천은 곧 당선이라는 인식 속에 경선에 나설 후보를 가를 가장 중요한 기준인 후보적합도 여론조사 결과와 실사단의 평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경선에 나설 민주당 후보들은 지난달 28일까지 출마 접수를 완료하고 2일부터 공천관리위원회가 지역구별로 진행하는 적합도 조사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후보들은 적합도 조사가 사실상 공천 여부까지 가를 것으로 보고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문자메시지와 SNS로 여론조사 진행 사실을 알리며 지지율을 조금이라도 끌어올리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대통령 이름을 직함에 사용할 수 없게 돼 ‘대통령 마케팅’이 사라진 점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이목이 쏠린다.

그동안 광주·전남지역에서는 ‘대통령 명함’을 사용하면 10∼20% 포인트 정도 격차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이번 조사에서 지지율 추이에 관심이 모아진다.

적합도 조사는 정체성(15%)·기여도(10%)·의정활동 능력(10%)·도덕성(15%)·면접(10%)에 비교해 비중이 40%로 현저히 높아 심사 결과를 결정지을 최대 변수다. 조사상 후보간 격차가 20% 이상일 때는 경선에도 나가지 못하고 컷오프될 수 있어 후보들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여론조사와는 별개로 실사단이 직접 지역에 내려와 지역 민심을 듣고 있는 만큼 후보들은 ‘세평’ 관리에도 애를 쓰고 있다. 실사단의 평가도 컷오프나 전략공천 여부 등 지역구 판세 변화에 한몫할 것으로 보여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실사단은 지난 달 말 지역에 내려와 민심 청취와 후보 평가 등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과 유무, 탈당 전력, 구설 등 정체성, 기여도, 도덕성 등에 ‘흠집’이 있는 후보의 경우 패널티를 넘어 행여 컷오프 대상이 될까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조사와 실사에서 후보의 경쟁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판단될 경우 나올 수 있는 전략공천 가능성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공천 심사 결과에 따라 후보 컷오프와 전략공천 여부 등이 결정되는 만큼 민주당 후보들에게는 ‘운명의 일주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이다.

민주당은 오는 10일까지 현지실사·면접을 하고 늦어도 20일 전에 경선에 나설 후보를 결정할 계획이다. 민주당 경선은 2월 말이나 3월 초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민주당 공천적합도 여론조사로 사실상 경선 판세가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며 “조사 결과에 따라 컷오프, 전략공천 여부가 갈려 후보간 희비가 엇갈리는 등 숨가쁜 2월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