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치/행정
광주시-MBN, 인공지능·데이터 경제 함께 이끈다‘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 업무협약 체결

광주시-MBN, 인공지능·데이터 경제 함께 이끈다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 업무협약 체결
데이터 경제 활성화…민간데이터거래소와 상생
 

200602 MBN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 업무협약_GJI7091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매일방송(MBN) 장승준 대표이사와 ‘광주시-㈜매일방송(MBN)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는 ㈜매일방송(MBN)과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13번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매일방송이 주관해 출범시킨 ‘KDX한국데이터거래소’ 활용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산업발전과 광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광주광역시는 2일 이용섭 시장과 ㈜매일방송 장승준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 충무로 매경미디어센터에서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매일방송은 종합편성채널 MBN을 운영하는 미디어 기업으로 한국정보화진흥원의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에서 유통·소비분야 주관사업자로 선정돼 지난해 12월, 국내 1호 민간 데이터거래소인 KDX한국데이터거래소를 출범시킨 바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매일방송은 인공지능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광주의 인공지능 산업과 연계해 빅데이터 정책과 기술발전을 포함한 데이터 제공·공유 및 거래 활성화를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주요 협약내용은 ▲KDX한국데이터거래소를 포함한 데이터 확보 및 공유 등의 상호 협력 ▲빅데이터 정책과 기술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인공지능 산업육성을 위한 정책연구 및 산업 활성화 기반 조성 ▲인공지능 기반 공동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이다.

장승준 대표이사는 “현재 대한민국은 인공지능 열풍이지만 인재 부족과 낮은 글로벌 경쟁력으로 아직 갈 길이 멀다“며 ”이번 광주시와 매일방송의 업무협약이 대한민국 인공지능 산업 발전과 나아가 미래 먹거리 창출을 이끌 것이다”고 밝혔다.

이용섭 시장은 “공공·민간 분야의 다양한 데이터를 손쉽게 잘 활용하는 기반을 바탕으로 데이터 축적·유통의 장을 넓히는 것만이 성공적인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의 지름길이다”며 “매일방송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 플랫폼과 상생 협력해 데이터 기반의 성공적인 인공지능 가치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세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