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지하 고위험 시설 중 밀폐·밀집·밀접 공간 집합 금지

이용섭 광주시장, 코로나 지역확산 차단 대시민 호소문 발표(전문)
광주 지하 고위험 시설 중 밀폐·밀집·밀접 공간 집합 금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9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 장휘국 시교육감, 5개 구청장, 유관기관 단체장 등과 공동으로 코로나19 지역확산 차단을 위한 대시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9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 장휘국 시교육감, 5개 구청장, 유관기관 단체장 등과 공동으로 코로나19 지역확산 차단을 위한 대시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 시장은 이날 “지하에 있는 고위험 시설 중 밀폐·밀집·밀접 등 이른바 ‘3밀’ 공간에 해당하는 곳에대해 오늘 오후부터 관계 기관 일제 조사를 거쳐 집합금지 명령을 내리겠다”며 “업소에서는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시민의 생명과 광주 공동체를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임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어제도 전국 지역감염 확진자의 62%(15명)가 광주에서 발생하는 등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고 상당수가 무증상이며, 전파력도 매우 빨라지고 강해지고 있어 코로나19 위기상황이 증가하고 있다”며 “시민들께서는 감염이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조금도 주저하지 말고 바로 보건소에 연락해 검사를 받아줄 것”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모든 것이 나에게 코로나19를 감염시킬 수 있다는 위기감과 경각심을 가지고 당분간 불요불급한 외출과 다중이용시설 방문은 최대한 자제해 줄 것과 불가피하게 외출할 때에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 손 씻기와 사람 간 일정거리 두기 등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오치남 기자 ocn@namdonews.com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9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 장휘국 시교육감, 5개 구청장, 유관기관 단체장 등과 공동으로 코로나19 지역확산 차단을 위한 대시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다음은 이용섭 시장 호소문(전문)>

광주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방역 동참을 간곡히 호소드립니다.

어제(7.8.)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우리시가 지난 7월 2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한 이후 시민 이동량이 39% 감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갑작스런 방역대응체계 격상에도 불구하고 적극 동참하고 협조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코로나바이러스 지역감염이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있어 시민 여러분의 보다 적극적인 동참이 요청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시 누적 확진자는 144명으로, 지난 6월 27일(토)부터 어제까지 12일동안 총 111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어제도 전국 지역감염 확진자의 62%(15명)가 우리 광주에서 발생하는 등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고 상당수가 무증상이며, 전파력도 매우 빨라지고 강해지고 있어 코로나19 위기상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께서는 감염이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조금도 주저하지 말고 바로 보건소에 연락하여 검사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보다 치밀하고 강력한 방역대응체계 구축

광주시와 경찰청, 교육청, 의사회, 간호사회 등 관계기관들은 지금보다 더 긴장감을 갖고 보다 치밀하고 신속하게 코로나 확산방지에 대응하겠습니다. 확진자 및 접촉자 파악부터 역학조사, 이동동선 파악과 공개, 자가격리 관리 등 단계별 방역조치를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첫째,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인적·물적자원을 공유하고, 동원 가능한 모든 자원을 방역에 집중적으로 투입하겠습니다.

둘째, 확진자의 동선은 보다 신속히 파악하고 공개하겠습니다. 경찰청 및 자치구 등과 협조하여 역학조사 인력을 대폭 보강하고 확진자 동선파악 및 공개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시장과 구청장이 직접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자가격리자 무단이탈이 늘어나는 점을 감안하여 자가격리자 관리를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자가격리자(7.8.현재 2,407명)는 현재도 1:1 전담공무원을 지정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경찰청과 합동으로 상시점검을 강화해 무단이탈을 철저히 차단하겠습니다.

넷째, 자가격리자 무단이탈, 방역수칙 준수의무 위반 등 공동체 안전을 위협하는 모든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최고의 백신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동참과 협조

최근 고시학원, 사우나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지역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와 불안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급속한 감염 확산은 방역당국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 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는 바로 우리 턱 밑까지 와 있습니다. 시민들께서 만나고 접촉하는 모든 것이 나에게 코로나19를 감염시킬 수 있다는 위기감과 경각심을 가지고 당분간 불요불급한 외출과 다중이용시설 방문은 최대한 자제해 주십시오. 불가피하게 외출할 때에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 손 씻기와 사람 간 일정거리 두기 등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과 신고 부탁

시민 여러분이 방역주체입니다. 스스로 방역수칙을 준수하시는 것과 더불어 주위에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아 감염 우려가 높은 행위, 모임 등을 보시는 경우에는 광주시 홈페이지 ‘안전신문고’나 코로나19콜센터(062-613-3326, 3327)로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지하 소재 고위험시설 중 밀폐·밀집·밀접 소위 “3밀” 공간에 해당 하는 장소는 집합금지 행정조치

우리시에서는 정부지정 12개소 외에 PC방, 종교시설, 모든 학원에 대해 고위험시설로 지정하였습니다. 오늘부터는 중위험시설 중 밀집도가 높고 지하에 있는 게임장, 오락실, 공연장, 실내체육시설, 멀티방 DVD방, 목욕탕, 사우나, 장례식장에 대해서도 고위험시설로 지정하여 관리하겠습니다.

또한, 지하에 있는 고위험시설 중 밀폐·밀집·밀접 소위 3밀 공간에 해당하는 장소는 오늘(7.9) 오후부터 관계기관 일제조사를 거쳐 집합금지 명령을 내리겠습니다. 해당 업소 입장에서 보면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시민의 생명과 광주공동체를 지키기 위해 내리는 불가피한 조치임을 이해하고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우리는 이보다 더 큰 위기도 나눔과 연대의 광주정신으로 이겨냈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 방역당국과 원팀이 되어 적극적으로 방역수칙을 지켜 주시면 우리는 반드시 광주공동체를 코로나로부터 지켜내겠습니다.

2020년 7월 9일 광주광역시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김동찬 /광주시교육감 장휘국 /광주지방경찰청장 최관호 /동구청장 임택 /서구청장 서대석 /남구청장 김병내 /북구청장 문인 /광산구청장 김삼호 /광주광역시의사회 회장 양동호 /광주광역시간호사회 회장 이숙자 /민관공동대책위 지원단장 최진수 /감염병관리지원단장 류소연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