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의대 없는 지역 의대 신설 추진 발표

전남권 숙원, 의대 유치 사실상 확정
당정, 의대 없는 지역 의대 신설 추진 발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의대정원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방안 당정협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열악한 의료서비스 환경에 놓여 있던 전남권의 숙원사업인 의과대학 및 대학병원 설립이 곧 현실화 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3일 연간 400명씩 10년간 4천명의 의대 정원을 확대한다는 방침을 발표하며, 기존의 의대 정원 증원과는 별도로 의대가 없는 지역에 의대를 신설하겠다는 내용을 포함시켰다.

이날 당정이 발표한 내용을 보면 현 의대정원 3천58명을 2022학년도부터 400명 증원하고, 10년간 한시적으로 3천458명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증원 세부 분야는 ▲지역 내 중증·필수 의료분야에 종사할 지역의사(300명) ▲역학조사관, 중증 외상 등 특수 전문분야(50명) ▲바이오메디컬 분야 견인을 위한 의과학 분야(50명) 등이다.

‘지역의사 선발전형’을 도입해 입학한 학생은 장학금을 지급받고, 면허 취득 후에는 대학 소재 지역(시·도)내 중증·필수 의료기능을 수행하는 의료기관 등에서 10년간 의무복무한다. 의무복무 미이행시에는 장학금 환수 및 의사면허가 취소된다.

당정은 또 의대가 없는 지역은 의대 신설을 적극 검토·추진할 계획이며, 지자체 및 해당 대학의 의지와 실행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존 의대정원 증원과는 별도로 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발표에 따라 세종시를 제외한 전국 17개 광역단체 중 전남은 의과대학 자체가 없기 때문에 의대 유치가 유력한 상황이다.

하지만 풀어야 할 과제는 남았다. 전남 서부권과 동부권이 각각 의대 유치에 적극적이어서 교통정리가 필요하다.

정치권도 당정의 이번 결정에 환영하면서도 자신이 속한 지역에 의대가 유치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서부권인 김원이(전남 목포)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당정이 발표한 내용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의대가 없는 전남도 지역에 의대 신설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17개 광역단체 중 의대가 없는 지역은 전남도 지역, 단 한 곳이다”면서 “정부의 전남 의대 신설 확정으로 희망의 싹이 하나 텄다. 시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이 싹이 목포대 의대라는 큰 나무로 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부권인 소병철 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갑)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시민들 앞에서 약속드린 전남권 의과대학 유치 및 대학병원 설립에 한 발 더 다가가게 돼 기쁘고 뿌듯하다”며 “다만, 이번 발표에 의과대학을 전남도에 신설하는 것으로 정확히 명시를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고 밝혔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