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글로벌모터스 공장 준공식 참석

문 대통령 “광주형 일자리 노사 상생 성공 첫 결실”
광주글로벌모터스 공장 준공식 참석
“상생모델 전국 확산 위해 전폭 지원”
제조업 회복·기업 유턴 영향 기대
올해 9월 국내 최초 경형 SUV 출시
 

공장 둘러보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광주광역시 광산구 광주글로벌모터스에서 열린 ‘광주글로벌모터스 준공 기념행사’에서 박광태 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오른쪽), 이용섭 광주시장 등과 이야기를 하며 공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광주형 일자리 공장 준공은 노사와 지역이 어떻게 상생해서 산업구조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성공적 첫 결실”이라고 의미를 부여하면서, 정부는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과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광주 빛그린산단 내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공장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제1호 상생형 지역일자리, 광주글로벌모터스 준공 기념 행사’에 방문해 청년근로자 등 직원들과 광주 지역 노·사·민·정 대표 등 광주형 일자리에 기여한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9일 오후 광산구 빛그린국가산업단지 내 광주글로벌모터스 차체공장에서 열린 ‘광주글로벌모터스 공장 준공기념식’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과 동행, 상생, 희망을 주제로 간담회를 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문 대통령은 지난 2019년 1월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식’ 참석 이후 2년3개월여 만에 광주형 일자리 현장을 재방문함으로써 광주에서 첫걸음을 내디뎠던 지역상생형 일자리 창출 모델의 성공과 확산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는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문재인 정부의 새로운 경제모델로, 광주지역 노·사·민·정이 4년 반 동안의 끈질긴 노력으로 사회적 대타협을 이끌어내었고, 이후 상생모델의 전국적 확산을 이끈 기폭제 역할을 했다.

이번 행사는 간담회 형식의 ▲동행 ▲상생 ▲희망 등 3개 세션으로 진행됐다. 또한, 광주글로벌모터스 박광태 대표와 임직원 등과 함께 차체·조립·도장 공장을 본격 가동시키는 세리머니를 통해 일자리를 함께 만들어가겠다는 다짐을 진행했다.

발언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광주광역시 광산구 광주글로벌모터스에서 열린 준공 기념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폐식 후 문 대통령은 이용섭 광주시장, 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의장, 조선이공대 학생과 함께 ‘견고’와 ‘정의’를 상징하는 노각나무를 식수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코로나19 확산 등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2년 3개월 만에 공장 준공이라는 성공적인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 6월 광주형 일자리 선정 시 사측은 3년간 5천745억원의 투자와 정규직 일자리 908명 고용을 약속했으며, 이에 따른 간접일자리도 약 1만1천 개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1998년 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준공식 이후 23년 만에 처음으로 국내 완성차 공장을 준공한 것은 국내에서도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조업 생산설비를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인 것이며, 해외에 나가 있는 다른 분야 우리 제조기업의 유턴에도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 국내 유턴을 유도하고 있는 정부의 정책에도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역 청년 일자리 제공, 지역의 자동차 관련 연구개발 활성화, 원하청 상생문화 확산으로 광주시 제조업 매출액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는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광주글로벌모터스는 공장의 차체설비와 조립설비를 100% 국산화해 장비 경쟁력을 확보, 인공지능(AI)에 의한 스마트공장 운영관리·공정 최적화로 원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오는 9월 중 국내 최초로 경형 SUV를 출시하고 연 7만대 규모 양산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차종의 생산 전환이 가능한 유연한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어 미래 자동차시장 변화에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으며, 향후 증량 필요시 공장 증설이 가능한 공간 확장성도 확보하고 있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