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주변 불법 주·정차 골머리
區, 어린이보행안전 확보 목표로
일방로·보행전용도로 전환 고민
반대에도 단속 CCTV 설치 예정

 

12일 정오께 광주광역시 북구 무등초등학교 후문에서 보행 중인 초등학생 옆으로 한 차량이 불법 주·정차를 시도하고 있다. /김재환 기자 kjh@namdonews.com

12일 정오께 찾은 광주광역시 북구 무등초등학교 후문. 이 일대는 주·정차가 일절 금지된 어린이보호구역임에도, 불법 주·정차 차량들이 줄지어져 있어 주차장을 방불케 했다.

해당 차량들이 도로 한쪽을 불법 점거하면서 통행할 수 있는 길은 2m 남짓으로 줄어들었다. 차량이 지날때면 보행자가 멈춰 기다려도 옷깃이 스칠 정도로 길은 매우 비좁았다. 실제로 이날 통행하는 아이의 가방이 지나가는 차량의 사이드미러에 부딪히는 위험천만한 장면이 목격되기도 했다.

문제는 10m도 떨어지지 않은 무등초등학교 측면에 무료 노상주차장이 운영되고 있음에도, 단지 “멀다”는 이유로 불법 주·정차가 버젓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일부 시민들의 이기심에 아이들과 시민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셈이다.

12일 정오께 광주광역시 북구 무등초등학교 옆 도로가에 노상주차장이 운영되고 있다. 사진은 노상주차장 주차공간이 비어있는 모습. /김재환 기자 kjh@namdonews.com

당초 무등초등학교 인근 지역은 고질적인 불법 주·정차 문제에 시달려 왔다. 어린이들의 보행 안전을 위해 관할당국인 북구청이 ‘오렌지 안전길’이라며 길가에 1m 가량의 통행로를 확보했지만, 이를 비웃듯 오렌지 안전길 위에 불법 주·정차가 이뤄지면서 이 마저도 유명무실해졌다.

무등초등학교 주차장을 공유하는 ‘나눔주차장’도 제안됐으나, 지난 명절 연휴 나눔주차장 시범운영 기간에 “개방된 정문은 걷기에 멀다”는 이유로 주차장이 활성화 되지 않아 이같은 방안도 백지화됐다.

북구는 이곳 도로를 ‘일방로 및 보행전용도로로 변경’하는 방안도 고려했다. 하지만 일부 주민들이 “주정차난이 유발된다”며 강하게 반발해 십여년째 답보 상태다. 반대 주민들은 ‘어린이보호구역 불법 주·정차 금지’ 안내 현수막에도, 북구에 수차례 현수막 철거를 요구하는 등 지속적으로 민원을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여러 방안에도 불법 주·정차가 근절되지 않자, 북구는 올해 말께 ‘불법주정차 단속 CCTV’를 설치할 예정이다. 일부 주민의 주차 편의보단 어린이들의 보행안전이 우선이라는 이유에서다.

북구 관계자는 “불법 주·정차 단속 CCTV설치에 수차례 반대 민원이 제기되고 있지만, 어린이들의 보행안전이 우선이라 생각해 추진하게 됐다”며 “CCTV 운영에 앞서 인근 주민들과 충분한 상의를 거쳐 단속 시간 탄력적 운영 등 절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재환 기자 k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