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과 과학 문화행동’ 한전서 집회
신재생에너지 전환 중단 등 3개항 요구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반대하는 광주지역 시민단체인 ‘사실과 과학 문화행동’은 16일 오후 전남 나주혁신도시 한국전력 정문앞에서 집회를 열고 ‘호남 산하 파괴하는 태양광·풍력발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사실과 과학 문화행동’은 이날 최영대 상임대표와 박환태 공동대표, 하방수 사무처장을 비롯한 회원 30명이 모여 그동안 탈원전 에너지 전환에 순응해 한전 적자 급증과 전기요금 인상을 가져온 한전을 규탄하고 ‘허울 좋은 신재생에너지 전환 중단하라’, ‘값싼 전기 탄소중립 원자력이 정답이다’ 등 3개항을 요구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신재생 에너지 전환 정책으로 태양광과 풍력발전소 건설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일조량이 많고 지가가 상대적으로 싼 호남에 전국 태양광의 40%가 몰리면서 수려한 자연경관이 무차별적으로 파괴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태양광 관련 민원이 최근 5년간 신재생에너지 민원 489건의 84.7%를 차지하고 있으며 태양광 사업이 농지 전용 등을 통해 절대 농지까지 확산되면서 농민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영대 상임대표는 “문재인 정부에서 탈원전 여파로 발전 원가가 저렴한 원자력 발전을 줄이고 값비싼 신재생과 LNG발전량을 늘리면서 한전 적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면서 “한전은 가장 저렴한 원전 전기 활용을 늘리고 태양광 LNG 전기 구입을 줄여 적자 폭을 줄여 전기료 인상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최 상임대표는 이어 “지난 2월 기준 전력통계정보시스템 전력거래 원료원별 정산단가(원/㎾h)를 보면 원자력은 67.9원인 반면 LNG는 4배나 비싼 247원, 태양광과 풍력은 각각 195원과 196.5원의 허울 좋은 에너지 전환으로 한전의 적자가 2021년 5조 8천601억 원에 이어 올해는 최대 2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사실과 과학 문화행동’은 지난해 6월 사실과 과학에 입각한 사랑과 자유의 정신 질서 고양을 목적으로 발족한 비영리 민간단체로, 그동안 정부의 비과학적인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는 세미나 개최와 1인 시위 등을 통해 탈원전 정책 반대활동을 지속해오고 있다. 중·서부취재본부/고광민 기자 ef799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