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진상규명조사위 조사기간 연장 촉구

공법단체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가 28일 광주 서구 5·18기념재단 오월기억저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방불명 비인정자 242명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조태훈 기자 thc@namdonews.com

공법단체인 5·18민주화운동 부상자회는 옛 광주교도소에서 발굴된 유골 중 1기가 5·18행명불명자로 드러남에 따라 행방불명 비인정자 242명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한 사람도 빠짐없이 가족 품에 돌아가길 바란다는 마음에서다.

황일봉 5·18민주화운동 부상자회장은 28일 광주 서구 5·18기념재단 오월기억저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계엄군에 의한 헬기 사격이나 암매장 등 학살은 없었다고 주장해 왔으나 이번처럼 하나씩 진실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민주화운동 관련자 1~7차 보상금 지급 조사 당시 행불자로 인정받지 못한 242명에 대한 DNA 전수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의 조사기간도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정부는 5·18민주화운동 진상조사규명위원회가 제대로 된 보고서를 펴낼 수 있도록 전폭 지원해야 한다”면서 “올해까지인 조사위의 활동 기간을 연장해 진상 규명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유골 조사 과정에서 추가 발견된 행불자들이 5·18민주화운동 참여 유공자로 인정돼 배상받을 수 있도록 8차 민주화운동보상법안이 신속히 통과돼야 한다”면서 “광주 국회의원들에게도 협조를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상자회는 이날부터 행방불명 비인정자에 대한 전수조사 신청 접수도 받을 계획이다. 기존에 신청했으나 탈락한 행불자도 해당된다.

접수받은 명단은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와 범정부 합동수사본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황일봉 5·18민주화운동 부상자회장은 “진상규명이 조속히 이뤄져 정의가 끝내 승리하는 역사를 후손에게 남겨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1980년 5월 18일 이후 행방을 알 수 없는 최영찬(당시 50세)씨의 아들 최승철씨가 참석했다. 최씨는 “아버지를 찾아야 효도를 할 것인데 너무 속상하다. 제발 찾아달라”고 울먹였다.
/조태훈 기자 th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