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화물연대 총파업 돌입 광주전남서 4천여 명 동참
25일 학교비정규직 가세, 내달 2일 철도 합류 전망
물류·급식·돌봄 등 우려

광주지역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21일 오전 광주 서구 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노동자 차별 철폐’ 등을 주장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지역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21일 오전 광주 서구 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노동자 차별 철폐’ 등을 주장하고 있다. /뉴시스

민주노총 화물연대본부가 오는 24일 총파업 돌입을 선언하는 등 노동계의 동투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21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광주·전남지부에 따르면 오는 24일 오전 0시부터 전국 화물연대 무기한 총파업에 동참한다. 지역에서는 조합원 4천300여(광주 1천500명·전남2천800명)이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화물연대는 지난 6월 7일부터 8일간 총파업을 강행한 바 있다. 당시 국토교통부와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 등을 합의하면서 파업은 철회됐다. 이 기간 주요 제조업체와 해운·육상 등 물류 운송에 차질이 빚어지기도 했다.

안전운임제는 과로·과속 등을 막기 위해 화물 노동자에게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그보다 적은 돈을 주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하지만 지난 2020년 3월 도입된 안전운임제 종료 기간이 한달여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도 화물연대는 정부와 국회의 합의 이행 의사가 없다고 판단,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한 것이다.

광주에서는 일반화물·농산물의 운행을 멈추고 전남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3곳의 화학단지를 봉쇄키로 했다.

화물연대 광주·전남지부 관계자는 “지난 6월 14일 총파업 철회 당시 합의 사항을 이행해달라는 것 뿐”이라면서 “화물노동자가 인간답게 살고 시민들이 안전한 도로를 누리는 그날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교육계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광주지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5일 하루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참여규모는 200여개 학교, 800여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10월과 12월 두 차례 총파업 이후 10개월 만이다.

파업에 참가하는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서울 상경 집회를 통해 학교비정규직 차별을 규탄하고, 학교비정규직 단일임금체계 도입과 급식실 환기시설교체 등을 요구한다.

이들은 6차례의 실무교섭과 2차례의 본교섭에서 사용자 측인 교육청이 줄곧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해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비정규직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할 경우 정상적인 급식·돌봄 차질이 우려된다. 납득할 만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내년 신학기에도 파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광주·전남철도노조도 다음달 2일 전국철도노조가 전면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하면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들은 경기 의왕시 오봉역에서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직원이 열차에 치여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정부와 코레일의 인력 충원 등 근본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교섭이 결렬될 경우 호남지역(광주·전남·전북)에서는 1천여명이 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조태훈 기자 th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