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관 상무 수(秀)치과의원 대표원장

 

김수관 상무 수(秀)치과의원 대표원장

턱관절은 머리뼈의 일부인 측두골과 아래턱뼈인 하악골 사이에 쿠션 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끼어있는 구조이다.

턱관절은 근육과 인대, 디스크 및 턱뼈가 함께 어우러져 입벌리기, 저작(씹는 행위), 말하기, 삼키기 등의 복합적인 활동을 담당하게 되는데, 이런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를 턱관절 장애라고 한다.

턱관절 장애는 전 세계 인구의 약 40% 이상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턱관절 장애의 진단은 병력 조사(증상의 시작 시기, 증상의 변화, 치료의 병력 및 치료의 종류 및 효과, 증상의 악화 및 완화 요인, 일상생활에의 지장 유무 및 지장 정도와 원인, 심리적 스트레스 등), 임상 검사(입을 벌리고 좌우로 움직이는 정도와 통증 유발 정도, 개구시 턱의 변위, 관절잡음의 유무, 촉진시 통증, 치아의 교합상태, 상하악 모형검사), 방사선 검사, 기타 검사(간이정신심리 검사, 하악운동궤적 검사, 관절음 검사) 등으로 이루어진다.

턱관절 디스크의 증상은 두통과 관절의 잡음 및 개구장애, 목, 어깨의 통증, 어지러움, 귀의 충만감, 귀 부근의 통증, 이명(귀에서 소리가 나는 것) 등이다. 질환 초기에는 편두통과 목 디스크 등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으며, 임상적으로는 손가락 관절을 꺾을 때 나는 소리와 흡사한 관절잡음이 발생한다.

턱관절 장애의 원인에는 나쁜 습관, 사고와 같은 외상, 교합의 부조화, 심리적인 요인 등이 있다. 나쁜 습관에는 단단하고 질긴 음식 즐겨먹기, 손톱 물어뜯기, 이 악물기, 이갈이 등이 있으며, 교합의 부조화에는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 습관, 턱괴기가 있다. 심리적인 요인에는 스트레스, 불안, 신경과민 등이 있다.

턱관절 움직임에 제한이 발생하고 정상적으로 입을 벌리는 것이 어려워지면 만성화가 되면서 영구적인 기능장애로 진행될 수 있다. 그러므로 턱관절의 치료는 턱관절이 더 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무리한 충격으로부터 관절을 보호하고 기능을 안정시키는 것이 치료의 기본 방향이다. 그 후 증상에 따라 적절한 교합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요법, 행동요법 등을 시행한다. 이 때 턱관절 통증을 완화시키고 근육이완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다양한 물리치료가 동반된다.

하지만 디스크 변형이 있거나 더 나아가 관절염까지 발생한 경우라면 턱관절에 대한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턱관절 장애의 예방을 위해 생활 습관의 교정이 필수적이다. 카페인, 소금, 질산염, 알코올, 타이라민 함유 음식물의 섭취를 삼가며, 오징어, 껌, 견과류 등과 같은 단단하고 질긴 음식의 섭취는 제한한다. 입을 크게 벌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무리한 턱관절 운동을 하지 않는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잠들기 직전 알코올 섭취, 약제복용 등에 주의하며,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긴장 완화를 위한 이완운동을 실시한다.

턱관절 환자에서 주의사항은 입을 크게 벌리지 않도록 하며, 단단하고 질긴 음식의 섭취를 금한다. 껍씹기, 말 많이하기와 같은 무리한 턱관절 운동을 삼가며, 턱괴기, 엎드려자기, 이갈거나 이 악물기 등을 하지 않도록 자세 및 습관을 교정한다. 하루 2~3회 10분 정도 따뜻한 물수건으로 턱관절에 찜질을 해 주며, 식사는 한 쪽으로만 씹지 않으며 양쪽 치아로 양측 저작을 한다. 환자의 상황에 따라서는 교합안정장치를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이 장치는 맞춤 제작으로 제작된 본인의 턱관절 장치인 턱관절 스플린트를 착용하게 된다.

턱관절에 발생하는 통증은 치료 후에도 재발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할 것은 치료 과정에서 의료진의 조언과 함께 턱관절에 해가 되는 생활 습관 개선에도 적극적인 협조가 이뤄져야 하며,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아 추후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궁극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에게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턱관절에 대한 공포 때문에 아파도 참고,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조금이라도 불편하다면 망설이지 말고 경험이 많은 숙련된 노하우를 통해 턱관절 치료를 시행하고 있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치과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