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좌초 될 위기 직면’ 해법 찾기 골몰
나주시-사업자간 최근 면담 향후 계획 모색
3자공모 방식 등 사업 참여 여부 의사 타진
극명한 입장차 확인…추후 다시 만나 논의

 

KTX나주역 일대 에너지 클러스터 투자선도지구 전경/남도일보DB

2천100억원대의 나주역 일대 ‘에너지 클러스터 투자선도지구 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직면하면서 나주시가 해법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시는 공동개발사업자인 A산업개발을 대신 할 새로운 사업자를 찾기 위해 3자 공모 카드를 꺼내들고, 내부적으로 관련 절차 등을 면밀히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A산업개발은 사업추진을 위해 반드시 충족되어야 할 ‘자기자본비율 10%’를 맞추지 못하면서 향후, 절차 진행에 동력이 떨어져 3자 공모방식에 협조 여부를 두고, 장고에 들어간 모양새다. 공동사업자 지위가 유지되고 있는 만큼, A산업개발의 협조와 배려 없이는 투자선도지구사업이 제대로 추진 될 수 없어 시와 A산업개발측의 미묘한 신경전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양상이다. 관련업계는 국가공모 투자선도지구사업이 전체 사업비(2천138억원)의 10%도 채 안된 9%(192억원) 마진을 보고 사업에 뛰어드는데 쉽사리 나설 업체가 없어 이미 좌초됐다는 부정적 시각이 지배적이다. 시는 힘겹게 획득한 국가공모사업이 백지화될 위기에 처해 서둘러 3자 공모방안을 마련, 뒤늦게 추진하고 있지만 여러모로 곤혹스런 입장이다.

◇ 새사업자 사업 승계(?)

23일 나주시와 A산업개발 등에 따르면 이달 초 ‘에너지 클러스터 투자선도지구 사업’ 관련해 한 차례 면담을 갖고, 향후 계획 및 해법 등을 모색했다. 이번 면담은 지난 7월 나주시 인사이동으로 담당자가 바뀌면서 그간 추진됐던 사업 진행 상황 및 업무 파악차 자리가 마련됐다. 시 관계자는 이 자리서 투자선도지구사업을 3자 공모 방식으로 재추진할 경우, A산업개발이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 그리고 사업 추진 과정서 소요된 각종 설계비나 업무 추진 관련 비용 등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입증하고, 처리 할 것인지 등을 논의했다. A산업개발측은 3자공모 참여 여부에 대해 극명한 온도 차이를 보였다. 3자 공모 방식을 인정하게 되면 지금까지 진행했던 모든 사업적 행위가 평가 절하돼 참여 여부를 심사숙고 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또, 각종 용역 계약 및 사업추진 비용 등을 입증할 증빙 자료는 취합이 되는대로 제출할 예정이다. 시는 제출 받은 증빙자료를 법률 자문을 거쳐 합당한지 타당성 여부를 따진 뒤, 관련 내용을 3자 공고문으로 태워 새로운 사업자가 수용할 지 여부를 확인 후, 최종 결정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현재 투자선도지구 사업은 내년 9월까지 전남도에 사업자 지정 신청 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A산업개발이 자기자본비율 10%를 충족치 못하고, 사업자 선정과정도 투명치 못해돼 전면 중단된 상태다.

시 입장은 공동사업자인 A산업개발의 사업자 지정 신청 승인 기간이 1년여 남아 있지만, 절차상 문제점을 충분히 ‘치유’하고 새롭게 사업자를 선정해 매듭 짓는 방안에 무게를 둔다. 때문에, 시는 A산업개발의 협조를 구해 사업을 승계하는 방식의 밑그림을 그리려는 분위기다.

시 관계자는 “나주시가 당시 특정업체에 수의계약은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그런 형태로 2천억짜리 공사를 준게 된 셈이다. 통상 사업을 허가 하더라도 몇 가지 요소를 고려토록 돼 있는데 전혀 반영이 안돼 아쉽고, 적절한 사업자 평가만 했어도 이런 논란들이 불거지지 않았을 것”이라며 “추후, 이 사업이 성공하더라도 나중에 문제될 소지가 크다는 점을 A산업개발측도 충분히 인지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결국, 행정 리스크는 사업 시행사의 리스크다”고 말했다

◇ 특수목적법인 와해

나주시는 투자선도지구 사업을 완성시키기 위해선 3자 공모 절차 뿐이라는 입장을 확고히 하고 있다. A산업개발이 자기자본비율과 투명치 못한 사업자 선정 등 여러 리스크로, 온전하게 사업을 진행 시키지 못할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특히, A산업개발은 플랜트 종합엔지니어링 회사인 시공사 B건설업체와 금융사 C신탁 등 3자간 특수목적법인(SPC) ‘빛가람 에너지 클러스터’을 구성했지만, 여러 여건이 녹록치 않으면서 지난 4월 B건설사와 C신탁사 모두 사업에서 한발짝 물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결과적으로, A산업개발이 사업추진을 위해 만든 특수목적법인이 모두 와해 되면서 자본금은 물론, 시공실적까지 모두 충족치 못해 사업 여력이 없다는게 시의 냉정한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전임 시장의 사업자선정 과정이 투명치 않았다. 당시 나주역 일대가 투자 선도지구로 선정된 후, 공고를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고 적정 평가를 거쳐 우선 협상 대상자를 확정해야 하지만 일련의 과정들이 공정치 못한 것으로 판단됐다”며 “이 모든게 나주시 행정의 잘못된 부분이었고, 지금이라도 공정한 절차를 통해 ‘치유’ 하자는게 현 시장의 생각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 시점에서 사업 추진을 위해 가장 현명한 방안은 A산업개발이 시와 잘 협의해서 제3자 공모를 통해 새로운 사업자를 구하고, 그간 투자 비용을 원만히 승계해 향후, 절차를 문제없이 처리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선 기존 사업자의 협조가 전제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일관성 없는 행정 신뢰 깨져

나주역 일대 투자선도지구 사업시행자는 특수 목적 법인인 ‘빛가람 에너지 클러스터’다. 국토교통부는 나주시와 빛가람 에너지 클러스터를 공동사업시행자로 지정공고 고시했다. 따라서, 3자공모를 통해 새로운 사업자가 선정되면 빛가람 에너지 클러스터를 인수해서 관련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시와 함께 공동 사업자 지위도 자연스럽게 새 사업자에게 승계된다. A산업개발의 공동사업자 지위는 소멸된다.

하지만, A산업개발은 시의 3자 공모안에 대해 만족스럽지 않은 분위기다. 전임 시장체계에선 문제될 소지가 없던 절차들이 시장이 바뀌면서 여러 논란들이 불거져 일관되어야 할 행정의 신뢰가 무너졌다는 입장이다.

A산업개발 관계자는 “행정의 연속성이라는 게 있는데 아무리 시장이 바뀌었다고 해도 당시 행정이 잘못한 거지 우리 사업자가 잘못한 게 뭐가 있냐”며 “나주시가 제안서를 넣으라고 해서 제출했고 그 제안서를 받아들였기 때문에 공동사업자 지위를 얻어 사업을 추진, 지구 지정까지 진척시켰다. 하자가 있다고 하는데 이해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A산업개발의 미숙한 사업추진 방식에 아쉽다는 반응도 흘러나온다. 나주역일대가 국토부로부터 투자선도지구로 지정 고시될 시기, 총 사업비 2천138억원 가운데 10%인 200억원대의 자기자본 비율을 확보 했으면 어떤 형태로든 행정적 보완을 거쳐 성공적으로 사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앞으로 A산업개발은 3자공모를 나주시가 어떤 내용으로 제안 할 것인가에 따라 참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A산업개발 관계자는 “고금리 상황에서 PF(부동산 개발 관련 대규모 대출)를 끌어와야 되는데 금리가 높은 현 시점에선 사업 이익이 안 나기 때문에 자기자본비율을 도저히 맞출 수가 없다”며 “시에서 제안하는 방식이 자기 자본 비율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시공능력 등 다른 유연한 쪽으로 생각한다면 그동안 들어간 투자금 30억원과 인센티브가 아니더라도 공모에 참여할 의지가 있다”고 말했다.

/고광민 기자 ef799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