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모 집회 개최…“공교육 정상화” 촉구
광주 초교 7곳 재량휴업·전남 0곳
광주 998명·전남 1410명 연가·병가
교육부, 집단행동 징계 강행 여부 촉각

 

서이초 교사 49재 광주 추모의 날
4일 오후 광주광역시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서이초 교사 49재 광주 추모의 날 행사에서 집회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서울 서이초 교사의 49재 추모일이자 교사들이 공교육 멈춤의 날로 정한 4일, 광주·전남에서도 교사 2천400여 명이 연가나 병가를 내고 공교육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교권 보호 강화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서이초 교사의 안타까운 죽음을 애도했다.

4일 광주·전남교육청 등에 따르면 공교육 멈춤의 날을 맞아 광주에서는 7곳 초등학교가 재량 휴업했다. 이날 오후 3시 기준 나이스(복무관리시스템)에 승인된 연가 신청 교사는 33명, 병가는 965명으로 집계됐다.

광주교육청은 수업 결손을 막기 위해 긴급 상황반을 운영하고 장학사 등 전문직과 교육행정직원 191명, 퇴직교원 199명, 초등 순회교사 30명 등 총 420명을 학교에 지원했다.

전남에서는 2개 학교가 재량휴업을 검토했는데 결국 정상 수업하기로 결정했다. 연가를 낸 교사는 65명, 병가는 1천345명으로 조사됐다.

전국 곳곳에서 추모 행사가 열린 가운데 광주·전남도 추모 물결에 동참했다.

이날 오후 5시 광주 동구 금남로 5·18민주광장에서 서이초 교사 49재 추모 집회가 개최됐다. 광주교총, 전교조 광주지부, 광주실천교사, 광주교사노조 주최로 열리는 추모 행사에는 교사 등 3천여명이 참석해 공교육 정상화를 촉구했다.

광주교원단체총연합회, 전교조 광주지부, 광주교사노동조합, 광주실천교육교사모임 등 지역 교원단체는 성명을 통해 “서이초 교사의 죽음에 대한 진상 규명과 공교육 회복을 위한 법 개정과 제도 개선 등 실질적인 조치를 정부와 교육당국에 요구한다”고 밝혔다.

같은 시각 전남교육청 앞에서도 전교조 전남지부 등이 주최하는 교권보호를 촉구하는 추모 집회가 열렸다. 1천100여 명의 교사가 참여해 서이초 교사의 죽음을 애도하고 교권 추락으로 얼룩진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냈다.

이런 가운데 교육부가 공교육 멈춤의 날에 맞춰 재량 휴업을 한 학교와 연가·병가를 낸 교사 등에 대해서는 징계, 형사고발 등 조치에 나설 것으로 보여 후폭풍이 예고된다.

교육부는 이날 열린 정부세종청사 정례브리핑에서 “오늘은 전체 교육계가 같이 추모하는 날이기 때문에 참여 교사들을 어떻게 징계할지에 대한 답변은 다음 기회에 드리겠다”면서도 “다만 징계 방침에 대한 교육부의 기존 원칙이 바뀐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광주교육시민연대 관계자는 “교육부와 교육청은 추모 활동을 보장하고 ‘공교육 멈춤의 날’의 의미를 되새겨서 교육 공동체의 신뢰가 회복될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세영·조태훈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