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3자 협의체 응하지 않을 경우
시장·지사가 먼저 만나 설득 등 논의
중동 방문 이후 강기정 시장 만남 추진
도정보고회 반대 범대위에 “도민 권리”

 

28일 오후 전남도청 기자실에서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전남도 제공

광주시와 전남도가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 논의를 위해 3자 대화에 나서기로 한 가운데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무안군이 3자 대화에 응하지 않을 경우 강기정 광주시장과 먼저 만나 협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28일 오후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 기자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 문제는)무안군수를 포함 광주시장과 전라남도지사 3자가 모여 논의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며 “무안군수가 빨리 응하지 않을 경우 광주시장과 도지사가 먼저 만나 그동안 협의가 부족했던 부분을 먼저 협의하고, 시·도의 공동 노력을 통해 무안군을 설득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내달 4일까지인 중동 순방 일정 이후 연내 이른 시일에 강기정 시장과 직접 만나겠다는 뜻도 나타냈다.

이날 김 지사는 장헌범 전남도 기획조정실장에게 “광주시와 협의해 적당한 날짜에 강 시장과 만나는 자리를 마련해달라”면서 “이제는 광주시도 무안군과 적극적인 대화를 통해 함께 3자 대화에 임할 수 있도록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김 지사는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된 ‘세수감소 등 중차대한 시기에 시-도가 정쟁만 하고 있다는 비판’에 대해선 “저희들이 주장해왔던 것은 제 개인적인 의견이 아니라 도민들의 대체적 의견을 받들어 말씀드릴 것”이라며 “기술적인 부분과 건설비 등 모든 지표상으로 무안국제공항이 민간·군공항 이전의 최적지다. 광주시의 군공항 함평 이전 주장을 따라갈 수는 없어 우리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김 지사는 “광주시와 서로 상생하면서 잘 지내고싶다”면서 “시·도가 뜻을 잘합쳐 민간·군공항 이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하다면 시도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지사는 광주 군공항 무안 이전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무안 대책위)가 이날 전남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무안군 도민과의 대화 거부’, ‘김산 군수 주민소환’ 등을 주장한 데 대해선 “무안군 의견이 아니다”며 일축했다.

김 지사는 “(범대위가)도정보고회 자체를 반대하고 더군다나 군수가 3자 대화에 응하는 것도 반대할 수도 있지만, 전남도지사는 도민들에게 도정을 보고해야할 의무가 있고 군민들 역시 도지사로부터 도정보고를 받을 권리가 있다”며 “도정보고회에서 군공항 이전 관련 질의가 있다면 결코 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