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시장, 11일 차담회를 통해 소신 의견 제시
“광주 민생 위한 토론회 돼야”…군공항 등은 논의 가능

 

강기정 광주시장은 11일 광주시청에서 기자들과 차담에서 윤석열의 대통령의 광주시와 전남도가 공동 참석하는 공동 토론회에는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강기정 광주시장이 “정부(윤석열 대통령)가 참여하는 지역 민생 토론회가 광주·전남 공동으로 개최되선 안된다”고 밝혔다. 다만 군공항 등 공동 현안에 대한 논의를 전재론 수용하겠단 입장이다.

강 시장은 11일 오전 11시 시청 5층 기자실에서 차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강 시장은 “광주시가 용산(정부)측에 호남 민생과 관련, 민생 토론회를 요청했다”며 “그런데 이 민생 토론회가 광주 단독이 아닌 전남과의 공동 참여 형식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강 시장은 “이러한 형태는 그 어떤 지역에서도 유사 사례가 없다”며 “광주 시민이 원하지도 않을 뿐더러 형평성에도 맞지 않다”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선 이번 토론회 추진이 선거용이라고 비판한다”며 “만약 공동개최 방식이 채택된다면 민생토론이 아니란 지적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군공항 등 공동 현안이 논의 된다면 공동으로 토론회를 여는 것에 대해선 합리적이라고 본다고도 했다.

강 시장은 “이번 토론회를 추진 하면서 광주시는 이미 한달전에 관련 내용을 정부에 요청한 상황이고, 충분히 준비할 시간이 있다”며 “정부가 나서 군 공항 이전 문제를 광주시, 전남도, 무안군 등과 함께 의견 수렴에 나선다면 그것은 매우 희망적으로 본다”고 했다.

이어 “하지만 아직까진 실무적으로 전남도와 함께 토론회를 해야 할 이유를 찾지 못했다. 현재로선 토론회 공동추진은 시장으로서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단언했다.

한편 강 시장은 토론회가 추진될 시 광주의 현실에 맞춰 인공지능 2단계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 복합쇼핑몰 인근 시설 구체화 논의,건설업계 위기 대응 등을 논의하겠단 입장도 밝혔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