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2단계 예타면제 등 민생 현안 많아”
대통령 참석 ‘단독 개최’ 당위성 강조
“공동 개최 사례 없어…형평성 어긋나”
“충분히 이해 vs 명분 약해” 반응 갈려
대통령실 “모든 요구 다 만족 어려워”

 

강기정 광주시장은 11일 광주시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하는 광주시·전남도 공동 민생토론회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강기정 광주시장은 11일 광주시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하는 광주시·전남도 공동 민생토론회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시가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하는 ‘민생토론회 광주·전남 공동개최’를 사실상 거부하면서 여러 해석들이 나온다. 광주지역의 다양한 현안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돼야 한다는 강기정 시장의 의중이 표출됐다는 것이 중론이지만 구체적 합의점이 도출되지 않는 사안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면서 토론회 주도권을 정부에 넘겨줬다는 아쉬움도 함께 거론되고 있다. 더욱이 전남도는 강 시장의 공동개최 거부 의견에 입장차를 보여 명분마저 잃은 것 아니냐는 지적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11일 오전 시청 기자실에서 열린 차담회에서 “정부(윤석열 대통령)가 참여하는 지역 민생 토론회는 광주·전남 공동으로 개최되선 안된다”고 밝혔다.

정부가 지방 현안을 돌아보고 대안을 찾기위한 목적에서 진행중인‘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가 광주·전남 공동으로 진행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전제로 내놓은 발언이다.

강 시장은 “이날 강원도까지 지방 도시들을 대상으로 정부가 민생 토론회를 계속 진행하고 있지만 공동 개최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안다”며 “광주 시민이 원하지도 않을 뿐더러 형평성에도 맞지 않다”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그러면서 “야당의 선거용이라는 비판도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주의 민생 토론을 정부측에 요구했다”며 “AI 2단계 예타 면제 사업이라든가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 사업 문제, 5·18 헌법 전문수록, 복합쇼핑몰 SOC 기반 구축 사업, 지역 건설업계 부도, 대유위니아 사태 등 광주의 민생 현안들이 그만큼 많고 널려 있기 때문”이라고 ‘단독 민생토론회’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당면한 현안 문제가 전혀 다른 광주시와 전남도가 한묶음으로 민생 토론을 진행하는 것은 광주시민도 전남도민도 원치 않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광주·전남 공동개최가 추진된다면 시장으로서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밝혔다.

광주 군공항 등 공통사안에 대한 논의라면 공동개최를 수용할 수 있단 별도 조건부 수락 의견을 별도로 내놓긴 했지만 사실상 거부로 보여지는 대목이다.

강 시장 발언이 알려지면서 광주시 안팎에선 반응들이 엇갈렸다. 발언 취지를 충분히 이해한다는 것과 함께 조급하지 않았느냐는 시각이 혼재한다. 실무진 의견 교류 상황에서 ‘공동개최 시 토론회 거부’ 카드를 던진 것에 뜬금없다는 반응도 나왔다.

실제 민생토론회와 관련 정부는 광주시와 전남도에 공식적으로 공동 개최 여부를 통보하거나 의견 개시를 하진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여기에 윤재광 전남도 대변인이 “대통령실에서 공동 개최를 하든 단독 개최를 하든 전남도는 민생토론회에 임하겠다”고 밝히면서 광주시의 입장은 더 옹색하게 됐다. 어떤 형태와 방식이든 대화에 나서겠다는 전남도의 모습과 대비되고 있어서다.

민생토론회 광주 패싱 가능성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민생토론회 광주 개최 희망’에 대해 “대통령 일정이라는 게 모든 지역에 다 가시면 좋지만 그럴 수는 없는 노릇이고, 바쁜 와중에도 여러 가지 시간들을 만들고 장소들을 알아봐서 가시는 건데, 전남을 저희가 검토하고 있다”면서 “다들 자기 지역에 와주시기를 모두가 바라실 수는 있는데 그 모든 요구를 다 만족시켜 드리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