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와 전남도가 윤석열 대통령의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광주·전남 공동 개최 추진에 대해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11일 민생토론회 광주·전남 공동 개최 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강 시장은 이날 기자들과 차담회에서 “광주 민생토론회를 요청한 지 한 달이 지났으나 전남과 공동으로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며 “현안이 전혀 다른 광주·전남 공동 개최에는 참여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민생토론회가 이날 강원특별자치도청에서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을 주제로 19번째를 마무리되면서 광주, 전남, 전북, 제주, 충북만 남았다. 하지만 두 지역(시·도) 공동 개최 형식으로 민생토론회를 연 사례가 없다는 게 강 시장의 주장이다.

강 시장은 공동 개최, 구색 맞추기 토론회라면 야당 주장대로 선거용 민생토론회라는 지적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도 했다. 실제, 더불어민주당은 연초부터 시작한 민생토론회가 수 백조 원에 달하는 퍼주기 약속을 하는 선심성 공약 발표와 불법선거운동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반면, 대통령실은 민주당의 주장을 일축하면서 4·10 총선과는 무관하게 중요 현안이 있을 경우 필요에 따라 민생토론회를 연중 개최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강 시장은 “야당의 선거용이라는 비판에도 광주에 민생문제가 널려 있어 개최를 요청했다”며 단독 개최를 거듭 건의했다. 반면, 김영록 전남지사는 “공동 개최가 부적절하다는 광주시의 주장에 대해 언급할 게 없다”며 “도는 계획대로 추진한다”고 말했다고 윤재광 전남도 대변인이 전했다. 대통령실에서 공동 개최를 하든 단독 개최를 하든 도는 참여하겠다는 의미다.

이처럼 시·도가 민생토론회를 놓고 한목소리를 내지 못하면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민들에 돌아간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