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민생토론회 먼저 요청”
“선거 운동 아니라는 반증”
“전남 지역 검토되는 상황”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뉴시스

대통령실은 11일 강기정 광주시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민생토론회 광주·전남공동개최 추진에 대해 반대입장을 표한 것에 대해 "모든 요구를 다 만족시키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민생토론회 미개최 지역에 대한 계획이 어떻게 되냐’는 질문에 “일단 전남은 검토하고 있는 사항”이라고 했다.

앞서 이날 오전 광주의 강기정 시장은 윤 대통령이 광주와 전남 공동 민생토론회를 개최하는 데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날 강 시장은 인공지능(AI) 2단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 광주군공항 이전, 5·18 헌법 전문수록, 복합쇼핑몰 SOC 기반 구축, 건설업계 부도 등 광주 지역만의 현안을 나열하며 대통령실의 따로 개최에 대한 검토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수차례 이야기했지만 이거(민생토론회)는 선거운동이나 관권선거와는 거리가 멀다. 광주시장님도 적극적으로 민생토론회를 요청한 것을 보면 이게 선거운동이 아니라 지역민심과 민생을 챙기기 위한 행보라고 인정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설마 (강 시장이) 윤 대통령에 선거운동을 하러 오라고 하진 않았을 것 아닌가”라며 강 시장이 민생토론회를 요청한 것 자체가 이번 토론회가 지역 민심을 청취하기 위한 것임을 반증한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또 강 시장이 광주 단독 민생토론회를 요구한 데에 “대통령의 일정이라는 게, 물론 모든 지역에 다 가면 좋겠지만 그럴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바쁜 와중에 여러 가지 시간을 만들고 장소들을 알아봐서 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통령이) 자기 지역에 와주시기를 모두가 바라실 수는 있는데 그 모든 요구를 다 만족시켜 드리기는 어렵다”며 “최대한 모든 지역에 있는 국민 여러분들을 만나러 갈 것이다고 말씀드릴 수는 있다”고 했다.

서울/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