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선관위, 선거법 위반 23건 적발
4건 검경 고발·19건은 경고 처분

 

전라남도선거관리위원회 전경. /남도일보 자료사진

4·10 총선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의 최대 지지기반인 전남에서 진흙탕 선거 국면이 펼쳐지고 있다. 도내 곳곳에서 공직선거법 위반 행위가 잇따르면서 전남도선거관리위원회도 바빠졌다.

전남선관위는 22대 총선과 관련해 공직선거법 위반 행위 23건을 적발, 이 중 4건을 고발하고 19건은 경고 처분했다고 11일 밝혔다.

구체적 적발 사례를 살펴보면 민주당 전남도당 관계자 A씨와 B씨는 자체 총선 여론조사 결과를 선관위 유권해석을 거치지 않은 채 공표한 혐의로 지난 5일 전남경찰청에 고발 조치됐다.

공직선거법상 언론매체가 아닌 정당 또는 개별후보자가 실시한 선거 관련 여론조사 결과는 해당 선거일 투표마감 시각까지 공표할 수 없다. 이를 어길 경우 3년 이하 징역이나 6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해진다.

지난 6일에는 전남 모 지역 군의원 C씨와 D씨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탈법 방법에 위한 문서 배부)로 경찰에 고발됐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하순 지역 마을 총회에서 현역 국회의원 의정보고서를 배부하면서 의정성과를 설명하며 지지와 추천 발언을 한 혐의를 받는다.

앞서 지난달에는 전남도의원 E씨가 총선을 겨냥, 일부 구민들을 특정장소에 모이게 한 후 예비후보자를 초대해 업적을 홍보하고 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 조치됐다. E씨는 자신의 지인을 통해 모임에 참석한 선거구민에게 식사를 제공한 혐의도 받는다.

동부권 예비후보인 F씨는 올해 초 구민들을 대상으로 대담행사를 하면서 공약을 발표하고, 개최 비용을 이벤트 업체에 지급한 혐의로 고발됐다.

경고 조치는 인쇄물·시설물에 대한 위반 사항이 9건으로 가장 많고, 문자메시지 이용 관련 5건, 여론조사 2건, 공무원 등의 선거 개입 1건, 기부행위 1건, 허위사실 공표 1건 순이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