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금융비 등 이익분 향후 분양가 인하로 환원 ”
투명성 확보 차원…시민공청회 열고 최종 의견 수렴
광주시, 오는 28일께 도계위 열고 안건 재상정 계획

 

광주 중앙근린공원1지구 조감도. /광주시 제공

아파트 분양 방식을 두고 혼란을 거듭해 오던 광주중앙공원 1지구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사실상 마지막 수순에 들어갔다. 후분양에서 선분양으로 전환하면서 발생되는 사업자 이익을 어떤방식으로 활용할지 여부에 대한 시민공청회도 진행된다. 이를 토대로 향후 최종 분양가 등이 확정될 전망이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26일 광주시청 5층 기자실에서 차담회를 열고 중앙공원 1지구 사업방식 변경으로 발생되는 이익분의 환수 방향에 대한 밑그림을 제시했다.

강 시장은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이 후분양에서 선분양으로 전환하면서 과거 사업자측에 제공한 공공기여 감면액(250억원), 용적률 상향, 금융비용절감액(1조 901억원)을 모두 환수하겠다”며 “금융비의 경우엔 ‘분양가’로, 용적률 상향에 따른 이익과 공공기여 감면액은 ’공공기여‘방식으로 환수하겠다”고 밝혔다.

공공기여와 관련해선 빛고을(SPC)중앙공원측이 1천억원 제시했으나 이는 향후 협상에 따라 늘어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이는 지난 21일 광주도시계획위원회에서 진행한 아파트 규모 변경안 중 재심의 결정된 사안들에 관한 후속 조치다.

강 시장은 “이번 사업을 추진하면서 시행사 시공사 이익분을 축소하는 대신 공공성을 확대 할 것”이라며 “그동안 계속해서 말해왔던 이 3대 조건이 관철돼야 하고,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시에서 노력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시민공청회를 다시 열겠다고도 했다.

강 시장은 “이날 오후 6시께 시민, 사회단체 등 전문가들과 함께 이번 중앙공원 1지구 관련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려고 한다”며 “여기서 나온 의견들을 최종 협상안에 반영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시한번 사업 투명성을 강조했다.

강 시장은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을 진행하면서 금융비, 공사비 등 총사업비가 모두 나온 자료를 공개했다”며 “그럼에도 의혹이 제시돼 전문가 검증 등을 열었지만 자료공개 범위 논란속에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이번 시민공청회는 그간 논란을 종식 시키고 신속, 투명, 공개 원칙에 따른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시민공청회가 마무리되면 오는 28일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이 안건들을 재상정해 심의를 통과하면 사업자와 새 협약을 체결한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