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비정규직 단식농성, 25일 총파업 예고

근속수당 인상 등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추석연휴 서울교육청앞에서 단식농성을 하던 학교 비정규직들이 총파업을 예고했다.

9일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전국학비연대)는 오는 25일 총파업을 예고하며 릴레이 단식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전국학비연대는 공공운수노조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국여성노조,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등 학교비정규직 노동조합 3곳이 교육당국과 공동 교섭·투쟁을 위해 모인 조직으로 총 회원 수는 9만명에 달한다.  

한편 조희연 교육감과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잇따라 방문, 단식농성장을 방문해 농성 중인 조합원들을 면담했다.

학교비정규직 농성장 찾은 조희연 교육감(맨 왼쪽)[사진 /연합뉴스]

학교 비정규직 대표들은 교육부와 전국 각 시·도교육청의 근속수당 인상, 최저임금 1만원, 정규직 임금의 80% 보장, 비정규직 차별 금지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학교 비정규직 연대는 현재 2년차부터 근속수당을 정규직의 3분의1 수준(10만원)인 현재 2만원에서 매년 3만원 씩 인상할 것을 요구, 교육당국이 이를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학비연대 측은 "비정규직의 임금이 정규직 임금의 60%에 불과할 뿐더러 근무 기간이 늘어날수록 격차가 커진다"며 "비정규직의 임금을 정규직 임금의 80%까지 올리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약속을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근속수당 인상은 필수"라고 주장했다.

지난 8월18일 교육부·교육청 등 교육당국과 첫 교섭이 시작된 이후 지난달 26일까지 총 7차례 교섭이 진행됐다.

이 과정에서 학비연대는 처음 요구했던 5만원 인상안을 3만원까지 내렸다. 지난달 21~22일에는 밤샘 교섭이 벌어지기도 했다.

학비연대 임원진이 집단 삭발하는 등 강력하게 요구했지만 끝내 협상이 이뤄지지 않았다. 교육당국은 예산의 문제로 합의를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이 함께하는) 집단교섭이 처음이라 교육당국도 절차적 준비가 제대로 안 된 측면이 있다"며 "서울시교육청이 집단교섭에서 대표위원으로 활동하는 만큼 문제를 푸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전국 시·도 교육감들은 10일 서울에서 회동을 갖고 학교비정규직노조와의 임금 교섭 상황과 대응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전국학비연대는 무기한 단식투쟁과 함께 오는 25일 총파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학교비정규직노조에는 급식조리원·영양사 등이 대거 포함돼있어 추석연휴 후 '급식대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